이 원장은 25일 오전 KBS 일요진단에 출연해 "아주 엄정하게 책임자에 대한 제재를 했어야 했는데 은행 내부에서도 당사자가 퇴사할 때까지 기다린 다음 일종의 수습 형태를 거친 것으로 파악하고 있다"면서 "전임 경영진에서 벌어진 일이지만 새로운 지주 회장 체제가 1년 넘게 지속된 과정에서 구태가 발생했고 우리금융지주와 우리은행에 대한 진상규명 필요성이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법상 할 수 있는 권한을 최대한 가동해서 검사제재 절차를 가동할 계획"이라며 "대상은 누가 될지 모르겠지만 분명히 누군가는 책임져야하고 이번 기회를 통해 금융지주 회장과 은행장 등 고위 내부자들의 윤리의식 내지 금융권에서도 일종의 공직자에 준한 윤리의식을 가져야 하는 부분도 들여다 볼 것"이라고 언급했다.

이 원장은 이번 사태에 대해 전임 경영진이 전임 회장 친인척 회사에 대한 대규모 자금공급이기에 상식 선에서 전임 경영진이 의사결정 과정을 몰랐다고 하기엔 어려울 것이라고 보고 있다.
이와 더불어 우리금융지주와 우리은행이 사태 수습 과정에서 상당히 부적절한 행태들이 반복되어있고 현 경영진 체제에서도 그러한 행태들이 반복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신임 행장이 오신 이후 1년 이상 지나끼에 은행 내부에서도 알려질 수밖에 없는 구조로 보고 다른 경로로 제보를 받아 문제점을 확인해 검사에 착수했다"면서 "그 과정에서 작년 가을께 현 은행장을 빌소한 임원진이 전임 회장 관련 대규모 부당대출 사고 보고를 받았고 금융지주도 올해 3월 이전에는 보고 받은 것으로 알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 원장은 최근 시작된 KB금융지주와 KB국민은행에 대한 검사에 대해서도 KB국민은행이 상반기 홍콩 H지수 ELS 관련 대규모 고객 손실 사태가 발생하는 등 소비자보호 관련 미흡한 부분이 드러났다는 점에서 검사권을 행사하게 되었다는 점도 언급했다.
이 원장은 "금융회사의 여신 영업에 대해서는 자율성을 부여해드렸는데 그 과정에서 불거진 친인척 관련 여신사고는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사안"이라며 "은행 내 적절한 여신 문화가 정착되기 전까지 감독권한을 최대한 행사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어 "특정 금융그룹이나 은행이 아닌 금융권 전체에 패애한 그 순간만 피해를 모면하려는 문화를 개선할 수 있는 근본적인 대책 마련에 은행권도 호흡을 같이 해달라"며 "은행들이 뼈저리게 문제를 느끼고 있는지 아니면 이 부분만 모면하려는지에 대한 상당한 불신을 갖고 있거 금융권도 문화개선 노력을 함께 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건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