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소금 많이 먹어도돼?" 나트륨 섭취 혈압과 무관
상태바
''소금 많이 먹어도돼?" 나트륨 섭취 혈압과 무관
  • 뉴스관리자 csnews@csnews.co.kr
  • 승인 2008.10.25 10: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나트륨 과다섭취가 혈압상승과 연관이 없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미국 프레이밍햄 심장조사(Framingham Heart Study)의 로드리고 라고 박사는 장기간의 심혈관질환 위험요인 조사에 참가하고 있는 2천200명의 4년 간 자료를 분석 결과 혈중 나트륨 수치가 현재 또는 미래의 고혈압과 연관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힌 것으로 헬스데이 뉴스가 24일 보도했다.

이들은 나이가 올라가면서 혈중 나트륨 수치가 올라갔으며 나트륨 수치가 높은 사람은 당뇨병 위험과 크레아틴이 수치도 높아졌지만 혈압이 올라가지는 않았다고 라고 박사는 말했다. 크레아틴 수치 상승은 신장기능 저하를 나타낸다.

조사기간 중 참가자의 37%가 혈압이 정상에서 정상범위 내 높은 수치로 또는 정상범위 내 높은 수치에서 고혈압으로 높아지는 등 한 단계씩 올라갔지만 이것이 혈중 나트륨 수치와는 관계가 없었다.

혈중 나트륨 수치가 가장 높은 그룹은 오히려 다른 사람보다 고혈압 위험이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혈중 나트륨 수치는 또 체중과도 연관이 없었다.

이는 염분 섭취량이 많으면 혈압이 상승한다는 널리 알려진 상식과 어긋나는 것이다.

이 결과는 혈압의 개인차가 상당히 많은 요인들에 의해 결정된다는 사실을 보여주는 것이라고 라고 박사는 말했다.

그러나 염분 섭취는 조심할 필요는 있다고 그는 덧붙였다.
이 연구결과는 의학전문지 '고혈압 저널(Journal of Hypertension)' 11월호에 발표됐다(연합뉴스)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