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기본 계획은 2017년까지 동북선(왕십리역-중계동), 면목선(청량리역-면목동ㆍ신내동), 서부선(새절역-장승배기역), DMC선(DMC 지구 순환), 목동선(신월동-당산역), 신림선(여의도-서울대), 우이-신설 연장선(우이동-방학역) 등 7개 노선, 총연장 62km의 경전철을 건설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경전철은 객차가 3~5량 정도로 기존 지하철보다 길이가 짧으며 10km 안팎의 단거리 노선을 운행하는 도시철도다. 민자 사업으로 총 5조 2천281억 원이 투입되며 2014년부터 단계적으로 개통한다.
상암동 DMC를 순환하는 DMC 선은 모노레일이 깔리고 나머지 노선은 특성에 맞게 최적화한 경전철 차량이 운행하게 된다. 7개 노선의 모든 역에는 스크린도어와 엘리베이터, 에스컬레이터 가 설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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