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보험사, 변액보험 사업비 가입자에 알려줘야
상태바
보험사, 변액보험 사업비 가입자에 알려줘야
  • 김미경 기자 csnews@csnews.co.kr
  • 승인 2008.12.10 16:23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미경 기자]내년 4월부터 생명보험사는 저축성 변액보험에 가입하는 가입자들에게 사업비나 펀드 투자 수수료를 얼마나 떼는지 알려주어야 한다. 이제까지 생명보험사나 설계사들은 사업비등에대해 제대로 공지하지 않은채 소비자들을 가입시켜 이후 과도한 사업비 문제로 자주 분쟁을 벌여왔다. 

금융감독원은 10일 이같은 공지의무를 부과하는 상품공시 규정을 개정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보험사들은 저축성 변액보험의 가입을 권유할 때 변액보험이 투자하는 펀드의 판매.운용 수수료와 사업비 내역을 담은 안내표를 제공하고 상품 설명서에 고객의 서명을 받아야 한다.

고객이 가입한 후에는 보험사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지금은 보험사들이 상품별 사업비 규모가 업계 평균보다 어느 정도 수준인지만 알려주고 있다. 사업비는 보험설계사 수당과 계약 유지비, 마케팅 비용 등으로 보험료에 포함돼 있다.

따라서 가입자들은 앞으로  정확한 사업비와 펀드 투자 수수료를 알고 가입여부를 결정할 수있게 된다.

이에따라 보험사들은 앞으로 홈페이지에 가입자의 변액보험 납부 보험료, 펀드 투자 실적을 한눈에 알 수 있게 공시해야 한다. 변액보험이 재간접펀드에 투자할 때 발생하는 추가 비용과 유가증권 거래 수수료도 알려야 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현행 불투명한 사업비 공시로 소비자들이 변액보험의 납입 보험료가 전부 펀드에 투자되는 것으로 잘못 아는 경우가 있고 민원도 발생하고 있어 사업비 공시를 확대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누나만믿어 2008-12-10 17:00:27
즐거운 시간 되세요 ㅋ
단순한 채1팅은 가라 !! # 지겨운 전화도 가라~!!


색스를 원하고 만1남을 원하는 사람들의 모임~ 바로 쇼부쳐서 만1남까지!!

Cafe nuna.com < 카 페 누 나 >

Club nuna.com < 클 럽 누 나 >

간단한 회원가입 !! 실제만남.. 정회원수 6만명의 국내최고 엔조이 커뮤니티 !!

무료 어쩌구 하는 거짓말은 하지 않겠습니다... 대신 확실하게 보답해드립니다~!!

가입후 5분안에 원하는 스타일의 파트너 만나기~!!

부담없이 한번 들러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