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한.EU FTA 타결 이후 10대 유망직업은?
상태바
한.EU FTA 타결 이후 10대 유망직업은?
  • 이정선 기자 csnews@csnews.co.kr
  • 승인 2009.07.14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EU(유럽연합)간 자유무역협정(FTA) 타결 이후 유망한 10대 직업이 제시됐다.

직업평론가인 김준성 연세대 생활관 차장은 14일 `한.EU 간 FTA 타결 후 직업의 미래'라는 특별논문에서 “한-EU FTA 이후 직업시장에 많은 변화가 일어날 것”이라며 ‘유망직업 10선’을 제시했다.

소믈리에, 미국 공인회계사, 호텔 컨시어지, 보석 감정.디자이너, 유람선 인테리어 디자이너, 축구선수 에이전트, 오페라 무대 디자이너, 국제 관광 가이드, 국제회의 기획가, 피부관리 전문인 등이다.

소믈리에는 한.EU FTA가 발효되면 포도주에 대한 15%의 관세가 철폐되면서 국내 유입이 많아질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유망 직업으로 선정됐다.

법률시장이 개방되기 때문에 미국 공인회계사 자격증을 취득한 기업 국제회계전문인도 전망이 좋다.

유럽 축구에 대한 한국인의 관심이 높고 유럽 클럽에 진출할 한국 선수가 더 많아질 것으로 보임에 따라 국제축구연맹(FIFA) 주관의 축구 에이전트 자격증에 도전하는 것도 하나의 기회가 될 수 있다.

국제기구가 많은 스위스에서 국제회의 기획가로 활동하거나 오페라의 본고장에서 오페라 무대 디자이너가 되는 것도 유망하다.

호텔 분야 최고의 컨설턴트인 호텔 컨시어지, 유럽관광 가이드, 유람선 인테리어 디자이너, 피부 컨설턴트 등도 전망이 좋다.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