찬 음식을 너무 많이 먹지 말자
더운 여름철 가장 먼저 생각나는 음식은 빙수나 냉면 등 얼음이 들어간 차가운 음식들. 하지만 여름철 우리 몸은 열이나 땀을 더 잘 발산하기 위해 소화기관보다는 피부표면의 활동이 더 커서 내장 운동은 상대적으로 둔화 되어있다.
때문에 찬 음식을 잘못 먹으면 소화가 되지 않아 배탈이 나게 됨으로 주의해야 한다. 하지만 물은 되도록이면 많이 마시자. 더위 때문에 쌓이는 노폐물을 배출하는데 도움이 된다.
보양식은 남들보다 적게 먹자
여름철 보양식은 먹어두는 것이 좋다. 여름 다이어트의 핵심은 다이어트 상태를 유지할 수 있는 체력에 있기 때문이다.
보양식으로 많이 먹는 음식은 삼계탕이나 고기 종류가 많다. 이런 음식들은 지속적으로 과식할 경우 당연히 비만으로 이어지지만 가끔씩 소량을 섭취하면 부족한 에너지를 보충해주고 근육의 조직력을 강화하는데 도움이 된다. 삼복더위에 고기를 먹어 체력을 보충하는 것은 이러한 이유도 있다.
다른 사람들보다 약간씩 적게 먹고 지방이 많은 부위를 골라내고 먹으면 체력 보충에 도움이 된다.
적당히 운동하고 깨어있는 습관을 들인다
직사광선이 가장 강하고 기온이 가장 높은 한낮의 운동은 40분 이내로 하고, 선선한 저녁시간의 운동은 체력이 떨어지지 않는 한 가볍게 지속한다. 운동의 관건은 체력을 유지하는 것이지 체력을 소진하는 것이 아니므로 절대 무리하지 말 것.
여름에 건강이 무너지면 여름이 끝날 때까지 더위와 무력감으로 인해 체력을 회복하는 것이 어렵다. 운동 중에 갈증이 생기면 얼음물보다는 상온에서 시원할 정도로 보관해 둔 물을 마시자.
체력만 잘 유지해도 여름철에는 발산하는 땀과 노폐물이 많아 다른 계절에 비해 다이어트 효과가 높다.
그리고 여름철 운동 후 지친다는 이유로 낮잠을 자는 경우가 많은데 여름철 낮잠은 밤잠을 설치게 하는 원인이 되어 더운 낮 시간을 견디기 힘들게 만드는 원인이 된다. 적당한 운동량을 유지하고 건강한 체력을 유지하기 위해 낮에 깨어있는 것도 중요하다.
도움말=365mc비만클리닉
저작권자 ©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