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튀는 취업 면접과 대응요령..약 올리고 벗기고
상태바
튀는 취업 면접과 대응요령..약 올리고 벗기고
  • 조민희 기자 csnews@csnews.co.kr
  • 승인 2009.10.15 0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반기 기업 채용 시즌을 맞아 기업들이 저마다 독창적인 면접을 시행하고 있다. 

직업평론가인 김준성 연세대 생활관 차장이 15일 밝힌 기업들의 8가지 이색 면접 유형과 취업 희망자들의 대응전략을 정리한다.

#혈압 올리기= 구직자가 약점을 공격 받았을 대응 방식을 보고 인성을 평가하는 면접.. "전공이 지금 채용하려는 직종과 관련이 없다. 잘못 찾아온 것 같다" 등의 질문으로 구직자의 약을 올려 대응방식을 평가한다. 면접자의 질문에 말려들면 안된다. 절제력을 발휘해 차분하게 대응해야 한다. 

 #양파 껍질 벗기기= 합숙을 통해 구직자의 일거수일투족을 파악한다. 비교적 오랜 시간 구직자의 모든 것을 파악할 수 있어 '양파껍질 면접'으로 통한다. 내숭을 떨기보다는 있는 자신을 그대로 보여주는 것이 점수를 받는 비결이다. 

 #왕따 찾기= 여러 사람이 참가한 토론이 끝나고서 가장 같이 일하고 싶은 동료를 한 명 추천 받는 방식으로  평가한다.  '외톨이 찾기형' 면접으로, 괜히 튀려고 고집을 부리거나 상대를 공격하는 것은 피하는 것이 좋다. 토론자들의 눈동자를 골고루 보면서 분위기를 맞춰가며 토론에 임하는 자세가 중요하다.

 #직무기술 면접= 직무 연관 기술을 파악하는 면접으로  일본의 종합상사인 '이토추'에서 수년 전 시행했고 국내에서는 올해 하반기에 유행할 전망이다. 해당 회사의 직무 기술에 관한 꼼꼼한 분석으로 자료에 강한 인재라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 중요하다. 

 #90초 스피치= 질문에 대해 90초 내에 핵심을 이야기하는 능력을 테스트다. 다국적 컨설팅 회사들이 주로 선호하는 인터뷰 방식이다. 주요 내용을 축약해 논리적으로 말하는 기술을 평소 연마해야 한다.

 #지식 평가 면접= 인문ㆍ사회는 물론 이공계 분야의 지식을 두루 파악하는 면접이다. 평소 다양한 분야에 대한 지식을 섭렵해야 한다. 대답을 할 때에도 인문, 과학, 예술 등 여러 분야의 지식을 결합한 내용을 내놓으면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야생형 인재 찾기= 외국시장을 적극적으로 공략하는 회사에서 선호하는 면접방식 통신, 자동차 회사 등 외국인을 상대로 하는 업무가 많은 곳은 적극적인 현장 적응 능력을 측정해 '온실형'보다는 '야생형'의 인재를 뽑는다.

#협응형 면접= 다른 직원과 협업 잘하는 인재를 찾는 방식이다. 주어진 직무에 어떤 기능이 더해져야 하는지를 분석할 수 있는 능력이 필요하다. 직무와 관련한 전문지식을 갖추면서 평소 다른 사람의 말을 경청하는 습관이 중요하다.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