예방접종을 희망하는 만 3세 이상 미취학 아동의 보호자는 18일부터 위탁 의료기관에 전화 또는 방문을 하거나 예방접종 도우미 사이트(http://nip.cdc.go.kr)를 통해 예약하면 12월 7일부터 접종할 수 있다.
생후 6개월 이상 36개월 미만의 영ㆍ유아는 23일부터 예약할 수 있고, 접종은 다음 달 7일부터 실시된다. 만 8세 미만 영ㆍ유아는 1차 접종 후 3주 간격을 두고 2차 예방접종을 받아야 한다.
임신부는 25일부터 예약을 받고 다음 달 21일부터 접종이 시작될 예정이며, 접종 당일 임신 중인 여성만 예방접종을 할 수 있다.
민간 의료기관 예방접종을 희망하는 초ㆍ중ㆍ고교생과 학교에 다니지 않는 18세 이하 청소년은 다음 달 2일부터 위탁의료기관에 예약할 수 있고, 접종은 다음 달 16일부터 실시된다.
예방접종 대상이 되는 만 19세 이상 만성질환자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다음 달 7~9일 배송하는 `예방접종 안내문'을 받고서 다음 달 16일부터 예약을 한 뒤 내년 1월 7일부터 접종할 수 있다.
65세 이상 건강한 노인은 다음 달 말 보건소별로 접종 희망자에게 번호표를 발급하거나 전화 예약을 받을 예정이며, 접종은 내년 1월 7일부터 이뤄진다. 일반인은 내년 1월 이후 민간 의료기관을 통해 예방 접종이 가능하다.
위탁의료기관 예방접종 시 백신은 정부에서 무상 공급하지만, 접종비 1만5천원 가량(의원급 의료기관 기준)은 개인이 부담해야 한다.
저작권자 ©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