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금연에는 니코틴 요법이 최고"
상태바
"금연에는 니코틴 요법이 최고"
  • 뉴스관리자 csnews@csnews.co.kr
  • 승인 2007.05.22 0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담배를 끊는 데는 니코틴 대체 요법이 매우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호주 시드니 대학 연구팀이 21일 밝혔다.

호주 언론들에 따르면 시드니 대학 금연 연구소는 이날 연구 보고서를 통해 지난 10년 동안 담배를 끊은 27만명의 호주인들 가운데 4분의 1이 넘는 6만8천750명가량이 니코틴 껌, 정제, 패치 등 니코틴 대체요법으로 담배를 끊은 것으로 나타났다고 밝혔다.

호주에는 현재 흡연 인구가 260만명에 달하고 있으며 매년 2만여 명이 흡연 관련 질병으로 목숨을 잃고 있다.

금연 연구소의 리니 비튼 소장은 니코틴 대체요법의 성공률이 매우 높지만 중독이 심한 사람들에게는 쉽지 않다고 말했다.

니코틴 대체 요법은 금단 증상을 유발하는 뇌의 니코틴 수용부위 기능을 줄이거나 꺼버림으로써 흡연자들로 하여금 담배 피우고 싶은 생각을 크게 줄여주는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호주의 경우 지난 1997년 이전까지만 해도 니코틴 껌과 패치가 처방에 의해서만 사용할 수 있는 유일한 니코틴 대체요법이었으나 처방 없이도 살 수 있게 되면서 판매가 1천117% 증가하고 일반 상점에서 살 수 있게 된 후에는 50배 이상 판매가 늘었다고 연구소 측은 밝혔다.

지난 1970년대부터 금연방법을 연구해오고 있는 비튼 소장은 담배를 끊으려고 껌이나 패치를 사용하면서도 많은 사람들이 담배를 계속 피우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그렇게라도 하는 것이 담배를 폐부 깊숙이 빨아들이지 않게 되기 때문에 담배만 피우는 것보다는 덜 위험하다"고 말했다.

뉴사우스 웨일스 주 정부의 한 보건 당국자는 담배를 끊기 위해서는 담배를 끊겠다는 의지가 있어야 하고 그 다음에는 담배 중독 정도에 따라 적절한 정도의 니코닌 대체요법을 사용하는 게 효과적이라고 말했다.(연합뉴스)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