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화학비료, 유기합성농약, 제초제를 한 방울도 사용하지 않고 친환경농법으로 재배한 채소로 쌈을 싸서 드셔보고 싶지 않으세요.”
현대인들에게 가장 문제가 되는 각종 성인병이나 영양불균형으로 인해 발생하는 질병들로부터 건강을 지킬 수만 있다면 이보다 더 좋은 것은 없을 것이다.
건강 식단 또한 육식중심에서 채식위주로 바뀌고 있는 것은 채소에 함유하고 있는 각종 비타민과 무기염류가 풍부하고 섬유소 등이 많아 보건적 효능이 크기 때문인 것도 부인 할 수 없다.
소비자들의 건강도 지키고 농가 소득 향상에도 한 몫을 하는 ‘자연과 벗’이 되고, 환경과 자연을 생각하는 ‘고재평 쌈마을’ 채소가 각광을 받고 있다.
‘고재평 쌈마을’의 고재평 대표는 “토양과 물은 물론 생육과 수확 등 생산 및 출하단계에서 인증기준 준수여부와 엄격한 품질검사, 시중 유통 제품에 대해서도 허위표시를 하거나 규정을 지키지 않는 인증 제품이 없도록 철저한 사후 관리를 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100m이상의 지하 암반수 관정 2개에서 지하수를 뿜어 올리고 한약재와 흑설탕을 배양하여 쌈 채소가 튼튼하게 자랄 수 있도록 영양활성을 돕는 기능성 한방영양제 로 엽면시비를 하고 있다고 말했다.

맛과 향, 저장성이 뛰어난 채소를 10여 년째 재배해 오면서 김포 쌈 마을을 이끌고 있는 ‘채소박사’ 고 대표는 중국․ 일본 등지에서 풍부한 재배법을 익혀 온 ‘베테랑’이다.
“농약 대신 천연자재를 이용하고 천연살충제를 제조, 목초액과 현미식초를 이용하여 병해충 발생억제와 기피효과도 우수하다.”며 재배노하우도 귀띔한다.
현재 김포 쌈 마을은 전환기유기농 재배로 자체 제조한 기능성 한방영양 액비로 사용 안전성이 확보된 안심하고 먹을 수 있는 고품질 상추 등은 농산물도매시장이나 대형마트에서 최고가에 거래되고 있다.
여기에다 기능성 건강식 쌈 채소 20여종은 소화가 잘되는 천연 섬유질이 풍부하고 콜레스테롤을 함유 하지 않아 소비자 밥상에서 가장 인기가 있다.
영양소가 고루 갖추어져 있고 부담 없이 맛있게 먹을 수 있는 건강식 모듬 쌈채소도 폭발적인 호응을 받고 있다.
고 대표는 “우리 땅은 농약 과다 사용으로 점점 죽어가고 있습니다. 땅은 우리의 후손에게 잠시 빌려온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우리는 조상들로부터 물려받은 것을 한시적으로 사용하고 오랜 세월을 살아 가야할 우리 자손들에게 다시 되돌려 주어야 합니다.”라고 친환경농법의 중요성을 거듭 강조했다.
친환경농업을 선도하고 있는 고재평 대표는 2002년에 무농약재배 친환경인증과 2003년 전환기유기재배 친환경인증을 획득했다.
또 경기도지사 인증 통합브랜드 G마크를 획득하고 브랜드 파워 향상 및 판매개선 방법 등을 개선함으로써 ‘농업인의 날’ 신선채소 품평회에서 우수 농업인 대상 등을 수상했다.
☞김포 쌈마을 채소 구입 및 문의처: 김포시 농업기술센터 031-980-5082, ‘고재평 쌈마을’ 고재평 대표 011-9527-430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