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파이 소수점 1만 자리 암기하는 '수학 천재'
상태바
파이 소수점 1만 자리 암기하는 '수학 천재'
  • 뉴스관리자 csnews@csnews.co.kr
  • 승인 2007.08.08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화번호를 외우는 데는 영 소질이 없는 호주의 한 10대 소년이 파이(원주율)를 소수점 1만 자리 넘게 암기해 파이 암기 호주 기록을 경신했다고 호주 신문들이 8일 소개했다.

신문들은 학교에서 수학 천재로 불리는 호주 뷰뱅크 고등학교 3학년 학생인 피터 탬(16)이 48분 동안 파이를 소수점 1만102자리까지 암기해내 호주의 종전 기록 4천400자리를 쉽게 깨버렸다고 전했다.

파이를 소수점 1만 자리까지 암기할 수 있는 사람은 전 세계적으로도 손으로 꼽을 정도다.

탬은 전화번호는 잘 외우지 못하지만 지난 5개월 동안 파이의 소수점 이하 숫자를 6개에서 8개 정도를 한 단위로 묶어 암기하기 위한 노력을 해왔다면서 "1만 자리까지 암기하는 게 내 목표였다"고 말했다.

탬은 뷰뱅크 고등학교 수학 주간 행사에서 이 같은 대기록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뷰뱅크 고등학교 수학교사인 이언 피셔는 탬의 파이 암송이 1만 자리를 넘기자 교사와 학생들이 모두 놀라 입을 다물지 못했다면서 "그가 지난 해 3천250자리까지 암송해냈었기 때문에 올해는 그보다 더 잘할 것으로 기대했었다"고 말했다.

그는 "하지만 1만102 자리까지 가리라고는 전혀 생각지 못했었다"면서 "그는 이제 이 분야 호주 챔피언일 뿐 아니라 세계 14위의 파이 암송자가 됐다"고 말했다.

파이는 원주와 그 지름과의 비율을 의미하는 것으로 3.1416으로 시작해 끝없이 이어지는 숫자의 행렬이다.(연합뉴스)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