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청정지역에서 생산된 우수 농수축산물을 소비자에게 직접 공급함으로써 최대의 만족을 드립니다.”
비슬산 자락의 맑고 깨끗한 공기를 머금은 신토불이의 참맛을 방방곡곡에 알리고 있는 달성의 얼굴 ‘참 달성’이 지역의 브랜드로 우뚝 섰다.
농가와 농업기술센터가 한 마음으로 똘똘 뭉쳐 달성군 관내에서 생산되는 우수 농축산물을 최저 가격으로 안방까지 배달함으로써 신망이 두터워 지고 있다.
특히 농업기술센터에서 직접 운영하는 직거래 장터인 ‘참 달성’쇼핑몰은 규격에서 벗어난 디자인은 엄격히 배제하고 자체 브랜드를 높이는데 주력하고 있다.
현재 ‘참 달성’은 곡물류 31개 품목, 가공품 40개 품목, 버섯· 채소류 11개 품목, 과일류 18개 품목, 건강기능식품 12개 품목, 축산 17개 품목 등 130개 전 품목을 무료로 배송하고 있다.
농업기술센터 김원찬 계장은 “갈수록 안정적인 쇼핑고객을 확보해 농· 특산물 생산자 소득증대에도 한 몫을 톡톡히 하고 있다”고 말했다.
현재 청정지역 달성에서 생산 공급되고 있는 주요 품목은 임금님께 진상하는 마음으로 만든 ‘진상미’와 맑은 황토에서 재배해 쫀득쫀득한 ‘유가찹쌀’, 천연무가당의 깔끔한 맛을 자랑하는 녹차의 일종인 ‘수국의 미소’등 다양하다.

◇진상미= 달성군의 대표적인 브랜드 쌀로 옛날 임금님께 진상하는 마음으로 정성을 다해 재배했다. 풍부한 햇볕, 맑은 공기, 깨끗한 물로 재배하여 품질 좋고 밥맛 좋은 쌀만을 엄선해 안방식탁에 배달하고 있다.
일품, 추청 등 밥맛이 좋은 품종을 서리 오기 전에 수확하여 연중 저온 저장하였다가 당일 도정하여 배송해 맛이 좋고 균일해 전문 음식점 등에서 선호하는 품종이다.
가격은 10kg 2만원, 20kg 3만 9000원.
◇유가 찹쌀=유가면 일대 비슬산 맑은 물로 황토에서 재배해 찰기가 아주 뛰어나다. 전량 수매 한 뒤 저장하여 희고 윤기가 나며 찰기가 많아 떡을 만들었을 때 응고가 빨리 되지 않아 인기가 높다.
전국 유명 백화점과 하나로 클럽 등에 판매되고 있다. 1kg 3500원, 2kg 6900원
◇수국의 미소=천연무가당의 깔끔하고 달콤한 맛이 특징인 수국의 잎으로 만든 녹차의 일종이다. 일반 녹차와 달리 카페인이 없고 쓴맛이나 떫은맛이 느껴지지 않아 어린이나 노인들이 선호한다.
상수도 원수 1급수를 사용해 산간계곡에서 재배한 유기농산물이다. 25g 한통 1만5000원.
◇미나리수=산 미나리를 전통옹기에 담아 장기 숙성시켜 만든 산 미나리 엑기스로 맛이 좋아 여성들과 어린이들이 마시기에도 전혀 부담이 없다. 대구 비슬산 해발 500m에서 1급수의 물과 목초액 기타 효소를 이용 친환경으로 재배한 미나리로 만든다.
가격은 미나리수 700ml 1병 붉은색은 5만 5000원, 검은색은 4만 5000원이다.
◇블랙선식= 검은 쌀과 검은 콩, 약 콩, 검은깨 4가지로 만든 무염, 무가당, 무 방부제, 무색소 제품으로 인기가 높다. 1kg 2만원.
☞구입및 문의처: 달성군 농업기술센터 053-616-3905, 참 달성 쇼핑몰 053-668-3200.
메밀묵도 쑤어먹고 냉면도해먹고 칼국수도해먹고요 메밀칼국수맛있겠지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