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세미나’는 유비쿼터스 세미나의 약자로써 인터넷이 연결되어 있는 단말기를 통해 언제 어디서나 온라인으로 세미나에 참석할 수 있는 서비스이다.
온라인 세미나 서비스의 1세대는 미디어 서버를 이용한 스트리밍 방식이며, 2세대는 양방향 음성, 자료 공유만 가능하였던 웨비나 였다면, 이제 새롭게 선보이는 3세대 서비스 ‘u세미나’는 멀티미디어 전송 기능이 강화된 스폿라이트(Spotlight)엔진을 탑재하여 온라인 세미나에서도 다양한 비주얼효과(Visual Effect)를 보여줄 수 있는 것이 큰 장점이며, 2세대 엔진인 인터와이즈로 하지 못하였던 양방향 화상 전송 및 저장이 가능하게 되었다.
주요 추가 기능으로 강사와 참석자간 양방향 화상 전송, 강사 비디오가 포함된 동영상 저장 기능, CAD 응용프로그램 공유 시 Object기법 사용, 강사 비디오 화면 사이즈 조절 기능 등이 포함된다.
사고미커뮤니케이션즈 윤대석 대표이사는 “이러한 기능을 사용하면 그 동안 강사 중심의 세미나에서 참석자가 함께 참여하는 온라인 세미나로 발전될 수 있다”고 말했다.
예를 들면 “상품 사용에 대한 고객과의 인터뷰를 하든지, 시행사의 CEO와 대담을 통하여 전략을 들어 본다든지, 시행사의 주요 소식을 온라인 뉴스 형식으로 발표 한다든지, 고객이 직접 제작한 UCC를 온라인 세미나에서 보여 주는 등 다양한 고객 서비스 아이디어를 접목하여 기존의 딱딱했던 형식에서 벗어나 재미있는 온라인 세미나를 시행할 수 있다”라고 밝혔다.
3세대 ‘u세미나’ 서비스의 첫 번째 고객사인 웹메소드 코리아 마케팅 담당자는 “웹메소드 코리아는 3세대 엔진이 탑재된 u세미나를 통해 고객과 직접 만날 수 있는 새로운 온라인 마케팅 채널을 만들었고, 이를 통해 웹메소드의 주요 소식과 제품들을 소개하고, 고객이 직접 참여할 수 있는 양방향 마케팅의 장으로 적극 활용할 것”이라고 밝혔다.
u세미나 서비스는 웹메소드 코리아, MSC Software, 케이와이즈, 시큐러티 플러스, 히다찌 데이터 시스템즈 코리아 등에 공식 서비스 되고 있다.
사고미커뮤니케이션즈는 u세미나에 대한 보다 상세한 소개를 위해 u세미나 센터(www.useminar.co.kr)에서 매월 1회 정기 온라인 설명회를 실시한다고 밝혔다. 자세한 내용은 사고미커뮤니케이션즈 홈페이지(www.sagomi.com)을 참고하면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