광주전남지역 교복업자들의 밥그릇 싸움과 해당 교육청의 불명확한 ‘교복 공동구매 가이드라인’이 일선 학교에 혼란을 가중시키고 있다.
28일 관련업계에 따르면 광주전남지역 교복 공동구매는 해당지역 소비자단체인 ‘교육소비자문제연구원(원장 나정숙/이하 교소원)’이 주요 학교 교복 공동구매를 위탁받아 지난 12년간 진행해왔다.
교소원은 그동안 학부모와 학교 양측 모두 만족할 만 한 교복 공급을 이뤄내며 160여억원의 교복값 절감효과를 가져왔다는 평이다.
교소원에 교복 공동구매를 위탁하는 학교수가 증가하고 있으며 교소원과 공동구매 협의가 원활하지 못했던 일부 교복업자들이 성명서를 통해 일부 언론을 부추겨 단체의 성격을 문제 삼고, 불법으로 호도하고 나선 것이 발단이 됐다.
특히 중제 역할을 해야 할 광주광역시교육청이 명확한 기준을 마련하지 못하면서 혼란은 더욱 가중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유일하게 광주전남지역 교복 공동구매를 추진해 온 교소원을 한 교복협동조합은 성명서를 통해 '정체가 불분명한 단체, 불법적인 공동구매 위탁업무 진행'을 주장했다.
이에 광주시교육청은 일선 학교에 “교복 공동구매를 진행할 때 별도의 조직이 위탁업무 주체가 될 경우 공개경쟁입찰 여부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고 공문을 발송했다.
광주시교육청의 공문을 접수한 일선 학교는 공문상 내용이 불명확해 혼란을 부채질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일선학교 관계자는 “오랜 기간 동안 교소원에 교복 공동구매를 위탁하여 공개경쟁입찰을 통해 학생들에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교복을 제공할 수 있었다”며 “시교육청 공문은 교소원이 공개입찰 자체를 하지 않고 있다는 뉘앙스를 풍겨 불안을 가중시키고 있다”고 지적했다.
한편 일선 교육 관계자들은 광주시교육청이 교육과학기술부가 마련한 교복 공동구매 매뉴얼을 충실히 따르지 않는데 문제가 있다는 의견이다.
광주시교육청은 또 공문상에 교복 공동구매 후 결과를 교육청과 일선 학교 홈페이지에 공지해야 한다고 단정지어 혼란을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이다.
교육과학기술부의 매뉴얼은 '입찰 방법은 학교나 관할 교육청 홈페이지에의 게시 등 다양한 방법을 활용하되 일부 특정 업체에만 알리는 일은 삼가 한다'고 명시했지만 광주시교육청은 이를 공문에 제대로 반영하지 않고 굳이 제한성을 둔 것.
이와 관련 광주시교육청 관계자는 “공문의 취지는 학교 홈페이지나 시교육청 홈페이지가 접근성이 좋다고 판단해 학부모가 교복구매 가격을 쉽게 확인할 수 있고 교복가격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해명했다.
[마이경제 뉴스팀/소비자가 만드는 신문=노광배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