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가총액 상위 100대 기업들이 지난해 실적부진 속에서도 기부금을 23%나 늘린 것으로 조사됐다.
가장 많은 기부금을 낸 기업은 삼성전자고 매출액 대비 기부금 비중이 가장 높은 곳은 네이버였다.
21일 기업경영성과 평가 사이트인 CEO스코어(대표 박주근)가 금융과 공기업을 제외한 시가총액 100대 기업 중 기부금 내역을 공개한 79개사의 기부금 현황(연결기준)을 조사한 결과 총 1조5천692억 원으로 2012년(1조2천759억 원) 대비 23%나 급증했다.
이기간 이들 기업은 매출 3%, 영업이익은 4.9% 증가하는데 그칠 만큼 실적 부진에 시달렸다.
이에 따라 매출 대비 기부금 비율도 2012년 0.115%에서 작년 0.138%로 0.023%포인트 높아졌다. 실적이 부진한 가운데도 나눔 경영의 사회적 역할에는 보다 충실했단 평가다.
기부금이 가장 많은 회사는 재계 1위인 삼성전자로 무려 4천953억 원에 달했다. 전년 2천353억 원 대비 무려 2배 이상(110.5%) 늘린 수준이다. 매출 대비 기부금 비율도 전년 0.117%에서 작년에는 0.217%로 무려 0.1%포인트나 상승했다.
2위는 KT로 1천315억 원의 기부금을 지출했다. KT 역시 2012년 990억 원에서 무려 32.9%나 늘렸다. KT의 경우 작년 매출이 2012년 대비 제자리걸음 수준이어서 매출 대비 기부금 비율은 0.416%에서 0.552%로 0.136% 포인트나 훌쩍 뛰었다.
1천162억 원을 기부한 네이버는 3위를 기록했지만 매출 규모가 상대적으로 작아 매출 대비 기부금 비율은 5.024%로 조사 기업 중 압도적 1위였다. 79개 기업 중 매출 대비 기부금 비중이 1%를 넘는 곳도 네이버가 유일했다.
네이버는 2012년에도 재계에서 거의 유일하게 매출의 1.1% 수준인 253억 원을 기부했었다. 올해는 매출이 전년 대비 되레 3.2% 감소했음에도 기부금을 4.6배나 늘려 5%대의 기록적인 비중을 보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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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가총액 100대 기업 매출 대비 기부금 비중 순위 | ||||||
|
순위 |
기업명 |
2013 |
2012 | |||
|
매출 |
기부금 |
매출 대비 기부금 비율 |
기부금 |
매출 대 기부금 비율 | ||
|
1 |
네이버 |
2,311,962 |
116,162 |
5.02% |
25,255 |
1.06% |
|
2 |
셀트리온 |
226,207 |
1,427 |
0.63% |
2,619 |
0.75% |
|
3 |
KT |
23,810,599 |
131,546 |
0.55% |
98,995 |
0.42% |
|
4 |
CJ대한통운 |
3,795,045 |
20,603 |
0.54% |
9,748 |
0.35% |
|
5 |
*SK |
1,062,860 |
5,525 |
0.52% |
8,429 |
1.15% |
|
6 |
CJ제일제당 |
10,847,718 |
54,963 |
0.51% |
34,732 |
0.35% |
|
7 |
SK텔레콤 |
16,602,053 |
82,057 |
0.49% |
81,356 |
0.50% |
|
8 |
롯데제과 |
1,976,367 |
9,475 |
0.48% |
8,060 |
0.43% |
|
9 |
CJ |
18,851,698 |
81,976 |
0.43% |
55,405 |
0.31% |
|
10 |
CJ오쇼핑 |
2,513,495 |
10,816 |
0.43% |
10,125 |
0.51% |
|
11 |
GS홈쇼핑 |
1,049,118 |
4,186 |
0.40% |
3,650 |
0.36% |
|
12 |
*현대홈쇼핑 |
799,862 |
3,134 |
0.39% |
3,935 |
0.52% |
|
13 |
영원무역 |
1,108,226 |
3,729 |
0.34% |
8,820 |
0.83% |
|
14 |
KT&G |
3,821,695 |
10,812 |
0.28% |
23,249 |
0.58% |
|
15 |
엔씨소프트 |
756,655 |
1,991 |
0.26% |
2,977 |
0.40% |
|
16 |
롯데칠성 |
2,215,921 |
5,481 |
0.25% |
5,658 |
0.26% |
|
17 |
현대백화점 |
1,533,735 |
3,516 |
0.23% |
1,574 |
0.10% |
|
18 |
LG생활건강 |
4,326,255 |
9,627 |
0.22% |
13,204 |
0.34% |
|
19 |
삼성전자 |
228,692,667 |
495,301 |
0.22% |
235,349 |
0.12% |
|
20 |
CJ E&M |
1,716,055 |
3,556 |
0.21% |
1,650 |
0.12% |
|
21 |
신세계 |
2,441,636 |
4,789 |
0.20% |
9,257 |
0.40% |
|
22 |
삼성SDI |
5,016,464 |
9,444 |
0.19% |
5,284 |
0.09% |
|
23 |
두산인프라코어 |
7,736,830 |
13,980 |
0.18% |
15,319 |
0.19% |
|
24 |
아모레퍼시픽 |
3,100,413 |
5,426 |
0.18% |
3,945 |
0.14% |
|
25 |
삼성테크윈 |
2,912,031 |
4,676 |
0.16% |
1,656 |
0.06% |
|
26 |
하이트진로 |
1,897,468 |
3,022 |
0.16% |
4,044 |
0.20% |
|
27 |
아모레G |
3,895,390 |
6,004 |
0.15% |
4,590 |
0.13% |
|
28 |
태광산업 |
3,513,353 |
5,058 |
0.14% |
3,294 |
0.09% |
|
29 |
대한항공 |
11,848,707 |
16,645 |
0.14% |
22,565 |
0.18% |
|
30 |
삼성전기 |
8,256,578 |
10,557 |
0.13% |
9,926 |
0.13% |
|
100대 기업 계 |
1,140,564,572 |
1,569,192 |
0.14% |
1,275,927 |
0.12% | |
|
출처 : CEO스코어 (단위 : 백만 원) / *는 개별보고서 기준 | ||||||
4위는 SK텔레콤으로 821억 원을 지출했다. 매출 대비 기부금 비중도 0.494%로 높았다.
5위는 CJ로 820억 원을 쾌척했다. 매출은 7% 성장하는데 그쳤지만 기부금은 48%나 늘렸다. 매출 대비 기부금 비중도 0.435%로 톱 10 수준을 기록했다.
CJ 계열사인 CJ제일제당도 전년 대비 58.3% 늘어난 550억 원을 기부해 8위에 올랐다.
기부금 순위 10안에 2개 기업을 포함시킨 곳은 CJ와 SK, 2개 그룹이었다.
SK 그룹에선 4위 SK텔레콤에 이어 SK이노베이션이 426억 원의 기부금으로 10위에 올랐다. 전년 대비 18.8%나 늘렸다.
현대자동차와 포스코는 각각 751억 원, 609억 원을 기부해 6위와 7위를 차지했다. 현대차는 6.9% 늘린 수준이지만 포스코는 17.6% 줄였다. 매출 대비 기부 비율도 0.086%와 0.099%로 높지 않았다.
9위는 446억 원을 기부한 현대중공업이 차지했지만 기부액은 전년(1천329억 원)대비 무려 66%나 줄었다.
11~20위는 기아자동차(271억 원)→LG화학(214억 원)→CJ대한통운(206억 원)→롯데쇼핑(189억 원)→현대모비스(188억 원)→대한항공(166억 원)→LG디스플레이(165억 원)→두산인프라코어(140억 원)→에쓰오일(108억 원)→CJ오쇼핑(108억 원) 등이 차지했다.
79개 기업 중 기부금이 가장 적은 곳은 동서로 100만 원이 채 안 되는 98만 원에 그쳤다. 전년 50만 원에서 2배로 늘렸으나 순위는 꼴찌를 면치 못했다.
한샘도 3천900만 원으로 78위에 올랐다. 작년 매출이 29%나 늘었음에도 기부금은 2012년 6천600만 원에서 41%나 줄였다.
LS산전(1억2천만 원), GS리테일(2억8천만 원), 현대로템(2억9천만 원), KCC(3억1천만 원), 제일기획(3억3천만 원), 서울반도체(4억1천만 원), 금호타이어(4억2천만 원), 영풍(4억6천만 원), 농심(4억9천만 원) 등도 5억 원 미만으로 기부금 액수가 크게 적었다.
2012년 대비 기부금을 가장 많이 늘린 기업은 SK네트웍스였다. 2012년 1억9천만 원에서 작년 24억 원으로 무려 10배 이상(1176.2%) 지출했다.
이어 영풍(918%)→서울반도체(402%)→네이버(360%)→만도(24억 원. 262%)→현대로템(223%)→제일기획(210%)→삼성테크윈(47억 원. 182%)→현대백화점(35억 원. 123%)→CJ E&M(36억 원 115%)→CJ대한통운(206억 원. 111%)→현대건설(52억 원. 111%)→삼성전자(110%)→농심(100%) 등 14개사가 기부금을 2배 이상 늘렸다.
기부금 비중 증가율이 가장 높은 곳은 네이버(3.967%p)였으며 CJ대한통운(2위. 0.191%p), CJ제일제당(3위. 0.155%p), CJ(6위. 0.121%p), CJ E&M(10위. 0.089%p) 등 CJ그룹 계열사 4곳이 톱 10에 이름을 올렸다. KT(0.136%p)와 현대백화점(0.126%p)이 4, 5위를 삼성테크윈(0.104%p), 삼성전자(0.100%p), 삼성SDI(0.097%p)가 나란히 6~8위를 차지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변동진 기자]
|
시가총액 100대 기업 기부금 금액 톱 30 | ||||||
|
순위 |
기업명 |
2013 |
2012 | |||
|
매출 |
기부금 |
매출 대비 기부금 비중 |
기부금 |
매출 대비 기부금 비중 | ||
|
1 |
삼성전자 |
228,692,667 |
495,301 |
0.22% |
235,349 |
0.12% |
|
2 |
KT |
23,810,599 |
131,546 |
0.55% |
98,995 |
0.42% |
|
3 |
네이버 |
2,311,962 |
116,162 |
5.02% |
25,255 |
1.06% |
|
4 |
SK텔레콤 |
16,602,053 |
82,057 |
0.49% |
81,356 |
0.50% |
|
5 |
CJ |
18,851,698 |
81,976 |
0.43% |
55,405 |
0.31% |
|
6 |
현대자동차 |
87,307,636 |
75,124 |
0.09% |
70,301 |
0.08% |
|
7 |
포스코 |
61,864,649 |
60,940 |
0.10% |
73,963 |
0.12% |
|
8 |
CJ제일제당 |
10,847,718 |
54,963 |
0.51% |
34,732 |
0.35% |
|
9 |
현대중공업 |
54,188,096 |
44,618 |
0.08% |
132,927 |
0.24% |
|
10 |
SK이노베이션 |
66,669,522 |
42,605 |
0.06% |
35,865 |
0.05% |
|
11 |
기아차 |
47,597,897 |
27,138 |
0.06% |
22,092 |
0.05% |
|
12 |
LG화학 |
23,143,612 |
21,400 |
0.09% |
24,326 |
0.10% |
|
13 |
CJ대한통운 |
3,795,045 |
20,603 |
0.54% |
9,748 |
0.35% |
|
14 |
롯데쇼핑 |
28,211,702 |
18,925 |
0.07% |
20,376 |
0.08% |
|
15 |
현대모비스 |
34,198,594 |
18,769 |
0.05% |
13,423 |
0.04% |
|
16 |
대한항공 |
11,848,707 |
16,645 |
0.14% |
22,565 |
0.18% |
|
17 |
LG디스플레이 |
27,033,035 |
16,514 |
0.06% |
15,350 |
0.05% |
|
18 |
두산인프라코어 |
7,736,830 |
13,980 |
0.18% |
15,319 |
0.19% |
|
19 |
S-Oil |
31,158,528 |
10,838 |
0.03% |
14,259 |
0.04% |
|
20 |
CJ오쇼핑 |
2,513,495 |
10,816 |
0.43% |
10,125 |
0.51% |
|
21 |
KT&G |
3,821,695 |
10,812 |
0.28% |
23,249 |
0.58% |
|
22 |
삼성전기 |
8,256,578 |
10,557 |
0.13% |
9,926 |
0.13% |
|
23 |
LG생활건강 |
4,326,255 |
9,627 |
0.22% |
13,204 |
0.34% |
|
24 |
한화케미칼 |
7,863,554 |
9,516 |
0.12% |
6,626 |
0.10% |
|
25 |
롯데제과 |
1,976,367 |
9,475 |
0.48% |
8,060 |
0.43% |
|
26 |
삼성SDI |
5,016,464 |
9,444 |
0.19% |
5,284 |
0.09% |
|
27 |
삼성물산 |
28,433,400 |
6,310 |
0.02% |
5,654 |
0.02% |
|
28 |
이마트 |
13,035,263 |
6,223 |
0.05% |
8,929 |
0.07% |
|
29 |
아모레퍼시픽그룹 |
3,895,390 |
6,004 |
0.15% |
4,590 |
0.13% |
|
30 |
SK |
1,062,860 |
5,525 |
0.52% |
8,429 |
1.15% |
|
출처 : CEO스코어 (단위 : 백만 원)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