패스트컴퍼니는 앞서 지난해 5월 김범석 쿠팡 대표를 ‘2019 가장 창의적인 기업인 100인’ 중 한 명으로 꼽은 바 있다.
패스트컴퍼니는 “아마존이 못 하는 일들을 ‘한국의 아마존’이라 불리는 쿠팡이 해내고 있다”고 선정 이유를 설명했다. 고객이 자정까지 주문한 상품을 다음날 아침까지 단 몇 시간 만에 배송하는 것에 주목했다.
쿠팡은 주문 하루 만에 상품을 배송 완료하는 ‘익일 배송’ 서비스를 시작한 뒤 자정까지 주문하면 이튿날 아침 7시 전에 배송을 완료하는 ‘새벽 배송’도 잇달아 선보였다.
신선식품을 포함한 수백만 종 이상의 제품이 새벽배송‧당일배송을 통해 1년 내내 단 몇 시간 만에 고객에게 전달되고 있다.

파손을 막기 위한 배송 포장재는 2018년 대비 60% 이상 크기, 부피를 줄이면서도 상품의 파손율은 오히려 낮췄다. 고객이 버려야하는 쓰레기양이 줄이는 것은 물론, 매년 수억 개 상품이 상자 없이 배송되고 트럭의 이동거리도 절반 가까이 줄었다.
김범석 쿠팡 대표는 “고객의 삶을 이전보다 100배 낫게 만드는 게 쿠팡의 미션”이라면서 “우리가 고객에게 쇼핑이 이렇게 쉬울 수 있고 배송이 이렇게 빠를 수 있다는 걸 계속 보여준다면 고객은 어느 순간 쿠팡 없는 세상을 상상하지 못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고객들이 ‘쿠팡 없이 어떻게 살았을까’ 말하는 순간까지 앞으로도 고객의 삶을 획기적으로 편하게 만들 수 있는 기술 혁신을 계속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패스트컴퍼니는 미국의 유력 기술·경제 매체다. 매년 IT‧디자인‧엔터테인먼트‧헬스케어‧미디어 등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을 일으킨 기업을 골라 MIC 리스트를 발표한다. 올해 아태지역 10대 혁신 기업 1위는 싱가포르에 본사를 둔 패션 전자상거래 업체 질링고(Zilingo)에 돌아갔다. 3위에는 삼성전자가 꼽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나수완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