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9월부터 동영상‧만화 활용한 ‘시각화된 보험약관 요약서’ 제공
상태바
9월부터 동영상‧만화 활용한 ‘시각화된 보험약관 요약서’ 제공
  • 문지혜 기자 jhmoon@csnews.co.kr
  • 승인 2020.08.31 1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는 9월부터 보험약관의 주요 사항을 이해하기 쉽도록 동영상, 만화 등 인포그래픽을 활용한 보험약관 요약 안내자료가 제공된다.

금융위원회는 지난해 10월22일 ‘보험약관 개선방안 마련 간담회’에서 발표한 ‘보험약관 시각화’ 후속조치로 보험계약 체결 시 시각화된 약관이용 가이드북 및 약관 요약서를 제공하도록 개선했다고 밝혔다.

9월1일 이후 출시하는 신상품 및 개정상품에 우선 적용하고 2021년 1월부터는 모든 상품에 적용될 예정이다.

약관 이용 가이드북 내 QR코드를 통해 보험약관의 주요 사항을 안내하는 동영상을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하는 등 정보통신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할 예정이다.
 

약관이용 가이드북에는 그림, 표, 그래프 등 인포그래픽을 활용해 보험약관의 주요내용을 시각적으로 빠르게 이해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다. 보장성/저축성 보험, 갱신형/비갱신형 등 상품 종류 등을 그림으로 안내한다.

해지환급금이나 청약철회를 위한 날짜 계산 등도 소비자가 글로 이해하기 어려운 내용을 표, 그래프 등으로 안내한다. 또한 소비자들이 궁금해할만한 계약전 알릴의무, 면책‧감액기간, 변액보험 원금손실 가능성 등 유의사항도 사례를 통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설명할 예정이다.

보험계약 대출이나 계약 부활 등도 업무처리절차도 만화 형태로 안내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개선된다.

금융위 관계자는 “기존 문서 중심으로 구성된 보험약관에 인포그래픽과 동영상을 활용한 보험약관 요약 안내자료를 추가 제공함으로써 소비자의 이해도를 높일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며 “보험회사별 캐릭터, 상품 특성 등을 반영한 맞춤 안내자료 제작으로 소비자 눈높이에 맞는 다양한 약관이용 가이드북 및 약관 요약서가 제공될 것”이라고 설명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문지혜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