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번 M-CBIS 개발은 활용 가능한 고객의 다양한 정보를 집적해 보험업무 전반에 유용하게 접목할 수 있는 통합 보험스코어를 구현했다는 데 의의가 있다.
미래에셋생명은 2012년 이후 모집한 자사 신계약 180여만 건을 대상으로 성별, 나이, 모집속성, 보장내역, 보험료 납입이력 등 ‘기계약 가입정보’ 모형을 산출하고 신용거래 실적, 자산 및 소득정보 등 총 1만여 개의 추가 항목을 반영해 약 12억여 건의 빅데이터를 도출했다.
이렇게 나온 빅데이터에 다양한 통계기법과 인공지능(AI)을 활용한 머신러닝을 도입해 최적의 보험스코어 M-CBIS를 개발한 것이다.
미래에셋생명은 M-CBIS를 사업 영역 전반에 도입할 계획이다. 당장 2021년 1월부터 계약심사(언더라이팅) 과정에 M-CBIS를 활용한다. 보험에 가입하려는 사람이 보험사에 제공한 정보와 M-CBIS 모형의 매칭을 통해 기존 우량고객 판정을 더욱 합리적으로 진행한다.
이에 따라 번거로운 재정서류 제출 절차를 생략하는 등 신속한 언더라이팅으로 고객의 편의가 대폭 높아질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나아가 신상품 개발 시 보험요율 산정에 M-CBIS를 도입하면 정교한 위험률 산출은 물론 소그룹 맞춤형 상품 개발 등 다양한 마케팅이 가능하고, 보험사고 예측에도 M-CBIS가 폭넓게 활용될 수 있다.
M-CBIS는 오랜 시간 미래에셋생명이 구축해온 디지털 인프라의 산물이다. 특히 코로나19 이후로 언택트 금융이 절실한 상황에서 미래에셋생명은 코로나가 유행하기 전부터 대부분 서비스를 모바일 중심의 비대면 체계로 구축했다.
정의선 미래에셋생명 계약관리본부장은 “M-CBIS는 보험 비즈니스에 고객의 빅데이터를 접목한 인슈어테크 사례로, 보험 서비스의 지평을 넓힌 또 하나의 디지털 혁신”이라며 “앞으로 M-CBIS를 회사의 포괄적 리스크 관리를 위한 기준 지표로 끌어올려 궁극적으로 소비자의 권익을 보호하고 스마트하고 건전한 보험문화를 구축하는 데 앞장서겠다”고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문지혜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