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투자 빅데이터센터는 올해 1월부터 6월까지 비대면 채널로 계좌를 개설한 고객 가운데 40만 명을 뽑아 자산 규모, 주요 거래 채널, 국내외 투자 성향 등을 조사했다.
비대면으로 계좌를 개설한 신규 투자자의 33%는 20대, 27%는 30대로 60%가량이 MZ세대였다. 40대는 22%, 50대 14% 순이었다.
비대면 투자자의 자산은 평균 452만 원, 주식자산의 평균금액은 354만 원으로 전체 자산의 78%를 차지했다. MZ세대의 경우 평균자산은 262만 원, 이 중 81%인 211만 원이 주식에 투자됐다.
또한 국내외 주식에 투자한 고객 중 16%가 해외주식에 투자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20대 투자자의 경우 해외주식 투자자의 비중은 21%, 30대의 경우 18%로 MZ세대 주식 투자자 중 20%가 해외주식을 매매했다.
MZ세대 투자자들 중 삼성전자를 1회 이상 거래한 투자자가 37%로 가장 많았고 애플(16%)과 카카오(14%)를 거래한 투자자가 그 다음으로 많았다.
신한금융투자 김승수 빅데이터센터장은 “비대면 채널을 통해 신규 투자에 나서는 고객이 증가함에 따라 온라인으로 고객의 투자 성향에 맞는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자 한다”며 “빅데이터 기반의 AI투자 비서 등 고객의 투자성향을 AI가 파악해 투자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준비하고 있다”고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문지혜 기자]
저작권자 ©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