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7개 카드사 노조, 가맹점 수수료 재산정 폐지 촉구...“총 파업 불사할 것”
상태바
7개 카드사 노조, 가맹점 수수료 재산정 폐지 촉구...“총 파업 불사할 것”
  • 이예린 기자 lyr@csnews.co.kr
  • 승인 2021.11.08 12: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반기 가맹점 수수료 적격비용 재산정 시기를 앞두고 7개 카드사 노조가 제도 폐지 요구를 위한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카드 업계는 수수료 인하로 인한 신용 판매 손실은 곧 소비자에게 돌아가는 혜택 축소로 이어지고, 인건비 조정으로 인해 직원 해고가 불가피하다는 입장이다. 

8일 오전 사무금융노조 회의실에서 카드사노동조합 총파업 기자회견이 개최됐다.

카드사 노동조합은 롯데카드노동조합, 신한카드노동조합, 우리카드노동조합, 하나외환카드노동조합, 현대카드노동조합, BC카드노동조합, KB국민카드노동조합 등 7개 카드사로 구성된다.
 

▲8일 오전 사무금융노조 회의실에서 카드사노동조합 총파업 기자회견이 개최됐다.
▲8일 오전 사무금융노조 회의실에서 카드사노동조합 총파업 기자회견이 개최됐다.
현재 연매출 30억 원 이하 우대 가맹점의 카드 수수료는 0.8~1.6%로 구성된다. 카드수수료 적격비용 재산정은 3년마다 진행되며 오는 하반기 시행을 앞두고 있다.

카드사 노조는 이번주까지 가맹점 수수료 재산정 폐지 관련 당국의 입장이 없으면 총 파업을 진행한다고 밝혔다. 아직 파업 수준은 논의되지 않았지만 극한의 상황에 도달하면 가맹점 대금 정산은 물론 결제 서비스 불가 등 전산 셧다운까지 이어질 전망이다.

이재진 사무금융노조 위원장은 “업무 서비스 중단이 총 파업의 수단으로 이뤄지지 않기를 바란다"며 "남용돼서는 안되고 가맹점주 및 소비자의 불편은 아쉽지만 투쟁을 위해 거리낌 없이 해야할 것"이라고 말했다.

노조는 수수료율이 더이상 하락할 경우 수익성이 악화되면서 마케팅 비용 및 인건비 절감으로 이어지고 향후 카드 혜택 축소로 인한 경쟁력 하락 및 고용 불안정을 우려하고 있다.

박홍배 금융산업노조 위원장은 "기업이 수익을 내지 못하면 비용 절감이 불가피하고 노동자는 해고당한다"며 "실제로 카드사모집인은 현재 9500명에 그치고 직접 고용 노동자 또한 줄어들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카드사는 신용판매손실을 만회하기 위해 기타 금융산업을 확대해왔지만 DSR규제와 수수료 등 빅테크와 경쟁성 확보가 어려운 선별적 규제로 어려워질 전망"이라며 "카드사를 방패 삼아 대기업의 배를 불리려는 금융위원회의 행위를 규탄한다"고 강조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예린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