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핀테크·2금융권 대출비교서비스, 제시 금리-실제금리 다르고 승인거절 되기도
상태바
핀테크·2금융권 대출비교서비스, 제시 금리-실제금리 다르고 승인거절 되기도
  • 원혜진 기자 hyejinon8@csnews.co.kr
  • 승인 2022.08.08 07:1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금리 시대에 쉽고 간편하게 대출 상품을 비교할 수 있는 금융권 대출비교서비스가 인기를 얻고 있다. 하지만 제시된 금리와 대출 실행 시 실제 금리가 다르거나 대출 승인이 거절되는 일도 잦아 주의가 요구된다. 

대출비교서비스는 고객이 제공한 정보를 기반으로 가심사를 하는 것으로 실제 대출실행 기관에서 본심사시 책정되는 실제 대출금리와 다를 수 있기 때문이다. 

현재 대출비교서비스를 제공 중인 토스, 카카오페이, 핀다 등 핀테크 업체와 2금융권의 현대캐피탈, 웰컴저축은행, BC카드의 대출비교서비스를 실행해 살펴봤다. 

그 결과 일부 업체에선 비교를 통해 제시된 대출 상품 금리와 대출 가능 여부가 실제 금융사 본심사 단계 과정에선 상이하게 나타났다. 
 

▲
▲토스 '내게 맞는 대출찾기' 서비스

실제 각 사의 서비스에서 최저금리를 우선 조건으로 설정 후 실행해 보니 핀다와 토스, 카카오페이 모두 한도 2200만 원으로 연 5.52% 금리 조건의 A 시중은행 상품을 상단에 추천했다. 

그러나 실행 과정에서 적용된 최종 금리는 같은 한도로 만기일시 상환 시 연 6.36%, 통장대출 시 연 7.32%에 달했다. 금리 차가 최고 1.8%포인트까지 벌어지는 셈이다. 

카카오페이 관계자는 "고객이 입력한 정보를 기준으로 심사한 결과가 실시간 신용정보 변동 등의 이유로 금리 및 한도에 차이가 발생하기도 하는데 이를 최소화하기 위해서 한도 조회는 당일에만 가능하도록 유효시간을 설정해 차이 발생을 최소화하려 노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사용자가 인지하고 있는 재직, 소득 정보가 금융기관이 확인했을 때 달라 금리 및 한도에 차이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고 말했다. 
 

▲현대캐피탈 '대출 간편 비교 서비스'
▲현대캐피탈 '대출 간편 비교 서비스'

2금융권 대출비교서비스는 주로 캐피탈, 저축은행 위주의 대출 상품을 추천해 줬다. 현대캐피탈은 현재 플랫폼 기반 '대출 간편 비교 서비스'를 국내 캐피탈사와 저축은행 등 총 22개 금융사와 제휴를 맺고 운영 중이다. 

실제로 이용해 보니 현대캐피탈의 대출 비교서비스는 신용정보 조회, 본인 단독 명의의 차량 여부를 묻는 등 비교적 간단한 절차만으로 상품을 제안했다. 

그 결과 낮은 금리 순으로 1800만 원 한도의 연 9.5% 금리 조건의 B 저축은행 상품이 맨 상단에 노출됐고, 실행해 보니 최종 적용 금리와 한도가 똑같이 책정됐다.  

웰컴저축은행은 마이데이터 기반 '웰컴마이데이터 맞춤대출' 서비스를 운영, 주요 저축은행 및 금융사 15곳과 제휴를 맺고 관련 상품을 제공하고 있다. '웰컴마이데이터 맞춤대출'을 통해 대출비교서비스를 이용하자 금리 연 8.2%, 한도 1800만 원 조건의 C 저축은행 상품을 골라줬고 실행해보니 같은 금리 및 한도가 나왔다. 

BC카드는 자사 플랫폼인 ‘페이북’을 통해 시중은행 및 인터넷은행, 저축은행 등 여러 업체의 상품을 비교해준다. 대출 상품의 최저금리를 우선 조건으로 비교하자 D 인터넷은행 연 7.39% 금리, 최대한도 3740만 원 조건의 상품이 제안됐다. 

대출을 실행하자 최종적으로 연 7.29% 금리는 같았으나 최대한도는 3280만 원으로 줄어들었다. 

이처럼 대출 비교 플랫폼에서는 직장, 연소득, 신용상태 등 비교적 제한된 정보 내에서 예상 대출한도와 금리를 책정하기 때문에, 대출 실행을 위해 금융사 홈페이지로 넘어가면 재직여부, 실소득 등 구체적인 검증 과정을 거치면서 실제 대출한도 및 금리가 달라질 수 있다. 

현재 대출비교서비스를 제공 중인 핀테크 및 2금융권 업체들도 '한도조회 결과와 실제 대출 가능여부가 다를 수 있음'을 유의사항으로 안내하고 있다. 

관련 업계 관계자는 "대출비교서비스는 제휴사의 가심사 결과를 안내하다 보니 고객이 정보를 정확하게 입력하는 것이 비교에 도움이 된다"면서도 "본심사로 넘어갔을 때 서류 검증 등을 통해 책정되는 실제 금리와 한도는 차이가 날 수 있다"고 설명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원혜진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