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한금융이 최근 손보사 인수를 통해 은행·보험·증권·카드·캐피탈·자산운용 등 계열사 라인업을 완성했다는 점에서 균형잡힌 비즈니스 포트폴리오를 통한 초격차 금융그룹 달성을 강조한 것으로 풀이된다.
조 회장은 1일 열린 창립 21주년 기념식에서 이 같이 밝히고 ▲첫 번째 가치 '고객' ▲압도적 포트폴리오 경쟁력 ▲차별적인 문화와 역량 등을 핵심 키워드로 꼽았다.

특히 미래 금융시장의 주역인 MZ세대와 금융 취약계층을 언급하며 이들의 목소리에 귀 기울이며 정교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의 마음을 깊숙이 바라봐야한다고 제시했다.
조 회장은 그룹 계열사의 경쟁력 강화도 주문했다. 그는 "미래 신한의 다음 과제는 압도적인 포트폴리오 경쟁력을 갖추는 것"이라며 "이미 안정적인 시장 경쟁력을 갖춘 은행과 카드사 뿐만 아니라 모든 그룹사가 각자의 영역에서 일류의 경쟁력을 갖춰야한다"고 말했다.
특히 은행과 비은행, 국내와 글로벌, 대면과 비대면 등에서 균형잡힌 포트폴리오를 갖춰 초격차 종합금융그룹으로 자리매김해야한다는 점도 강조했다.
조 회장은 'ESG 경영'이 이제는 일상의 기준이 되어야한다는 점도 언급했다. 그는 "환경을 지키기 위해 혁신하고 어려움에 처한 이웃을 힘써 도우며 공정성과 다양성을 지켜나가야 한다"고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건우 기자]
저작권자 ©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