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저축은행 부동산 PF 부실 우려...'상상인' 연체율 4.1% 최고, OK저축도 3.6%
상태바
저축은행 부동산 PF 부실 우려...'상상인' 연체율 4.1% 최고, OK저축도 3.6%
  • 원혜진 기자 hyejinon8@csnews.co.kr
  • 승인 2022.10.24 0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급격한 금리 상승으로 부동산 시장이 얼어붙으면서 부동산 프로젝트파이낸싱(PF)을 확대한 저축은행의 부실 우려가 커지고 있다. 

자산규모 상위 10개 저축은행 가운데 상상인저축은행과 OK저축은행의 2분기 기준 PF 연체율이 전년 동기 대비 1.5%포인트 이상 상승했다. 반면 SBI저축은행은 같은 기간 연체율이 6.69%포인트나 하락해 큰 폭으로 개선됐다. 

각 사에 따르면 올 상반기 기준 10대 저축은행의 부동산 PF 잔액은 총 4조8013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52% 증가했다. 부동산 PF는 주택이나 오피스빌딩 등 건물을 지을 때 시행사가 사업비를 조달하기 위해 이용하는 금융으로, 준공 후 시행사는 분양이나 임대를 통해 자금을 상환하는 방식이다. 
 


최근 부동산 시장이 냉각기에 접어 든데다 원자재 가격과 인건비 상승까지 겹쳐 부동산 개발사업의 수익성이 저하되면서 2금융권의 부동산 PF 연체율이 오르는 등 부실 우려가 커지고 있다. 

10대 저축은행의 경우 모두 PF 자산을 늘렸으나 연체율 등 건전성 지표는 각 사별로 상이한 모습을 보였다. 
 


2분기 기준 부동산 PF 연체율이 가장 높은 곳은 상상인저축은행으로 4.16%를 기록해 전년 동기 대비 1.46%포인트 상승했다. 같은 기간 부동산 PF 잔액은 92% 늘어난 5703억 원을 기록했다. 

이어 OK저축은행이 연체율 3.65%를 기록해 전년 동기 1.69% 대비 1.96%포인트 상승해 연체율이 악화됐다. OK저축은행의 경우 PF 잔액이 9521억 원으로 저축은행 가운데 가장 많았다. 

한국투자저축은행이 1.32%, SBI저축은행 1.3%, 다올저축은행 1.1% 순으로 연체율이 높았다. 세 곳 모두 연체율이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고, 특히 SBI저축은행의 경우 전년 동기 7.99% 대비 6.69%포인트나 하락해 개선폭이 가장 높았다. 

SBI저축은행은 부동산 PF 잔액도 1405억 원으로 타사 대비 가장 적었다. 

SBI저축은행 관계자는 "부동산 PF 대출의 경우 부동산 시장 침체 등 고위험 리스크가 있는 만큼 정리하고 있는 상황"이라며 "취급을 정리하면서 연체율도 자연스럽게 개선된 부분"이라고 설명했다. 

모아저축은행과 페퍼저축은행, OSB저축은행은 전년 대비 부동산 PF 잔액이 증가했으나 연체율은 0%인 것으로 집계됐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원혜진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