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뱅크의 개인사업자 뱅킹은 대출 상품만이 아닌 수신 상품과 지급결제(카드)까지 포함한 풀뱅킹 서비스로 제공된다. 별도의 앱을 설치할 필요 없이 카카오뱅크 앱 하나로 개인 뱅킹과 개인사업자 뱅킹 모두 이용할 수 있다는 점이 특징이다.
개인사업자 통장은 별도의 서류제출 없이 스크래핑과 공공 마이데이터를 활용해 개설할 수 있다. 개인사업자의 금융 비용 절감을 위해 이체, ATM 입·출금, 사업에 필요한 증명서 발급 등 각종 수수료는 조건없이 전부 면제된다는 설명이다.

개인사업자 신용대출은 바쁜 사장님을 위해 사업 관련 서류를 별도로 제출할 필요 없이 개인 신용 대출만큼이나 쉽고 빠르게 신청할 수 있다.
사업자등록 후 영업중인 개인사업자라면 신청 가능하며 대출 가능 최대 금액은 1억 원이다. 대출 금리는 1일 기준 최저 5.668%이다. 개인사업자 대출을 선보이면서 비슷한 유형의 개인사업자 사잇돌 대출 상품의 신규 신청은 1일부터 중단된다.
카카오뱅크는 개인사업자 뱅킹 출시에 맞춰 '개인사업자 통장 개설 이벤트'를 이달 20일까지 진행한다고 밝혔다.
기간 내 카카오뱅크 모바일 앱에서 개인사업자 통장을 개설하거나 기존 입출금통장을 개인사업자 통장으로 전환한 뒤 이벤트 페이지에서 '사업지원금 신청하기' 버튼을 누르면 응모가 완료되며 추첨을 통해 총 2만여 명에게 사업지원금과 주유 쿠폰이 증정된다.
카카오뱅크는 개인사업자들이 사업과 관련된 금융 서비스를 모두 카카오뱅크 앱 내에서 해결할 수 있도록 순차적으로 신규 상품과 서비스를 지속 출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건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