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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보사 누적 민원건수 22% 늘어...삼성·현대·DB·KB·메리츠 등 대형사 일제히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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손보사 누적 민원건수 22% 늘어...삼성·현대·DB·KB·메리츠 등 대형사 일제히 증가
  • 이예린 기자 lyr@csnews.co.kr
  • 승인 2022.11.01 16: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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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해 3분기 손해보험사의 누적 민원건수가 지난해 대비 22%나 크게 늘었다. 백내장과 도수치료 등 실손보험금 청구가 증가하면서 각 손보사들이 보험금 지급 심사를 대폭 강화했기 때문으로 보인다.

1일 손해보험협회에 따르면 국내 손보사 17곳의 올해 3분기 누적 민원건수는 3만6100건으로 지난해 2만9639건 대비 6461건(21.8%) 늘었다. 보유계약 십만건당 환산건수 역시 463.3건으로 전년 동기 405.5건 대비 57.8건(14.3%) 늘어났다.

삼성화재, 현대해상, DB손해보험, KB손해보험, 메리츠화재 등 상위 손보사 위주로 민원건수가 많았으며 일제히 전년 대비 민원건수가 늘어나는 양상을 보였다. 다만 환산건수는 MG손해보험이 타사 대비 2배 가까이 높았다.

전체 민원건수가 가장 많은 곳은 업계 1위 삼성화재다. 삼성화재 민원건수는 6343건으로 전년 동기 6017건 대비 326건(5.4%) 늘었다. 환산건수의 경우 23.3건으로 22.7건에서 0.6건(2.6%) 소폭 늘어났다.

삼성화재 관계자는 "당사는 지난해부터 예방가능한 민원 유형을 사전에 분류하고, 발생을 최소화하기 위한 사전 점검, 교육 등 다양한 노력을 진행해 왔다"고 말했다.

KB손보의 환산 민원건수는 32.9건으로 전년 동기 24.1건 대비 8.8건(36.3%) 늘어나며 증가율도 대형 손보사 중 톱이었다. 민원건수는 5095건으로 지난해 3584건 대비 1511건(42.2%) 크게 늘었다. 지난해 3분기 민원관리가 잘되면서 올해 비급여 실손보험 지급강화 이슈로 증가율이 두드러졌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KB손보 관계자는 "올 상반기 의료계 과잉 진료에 따른 백내장 실손보험 비급여 지급기준 강화로 관련 민원이 일시적으로 증가했다"며 "다만 민원 분석을 통해 민원 예방을 위한 업무개선, 재검토 등 자율조정을 지속한 결과 2분기 대비해서 3분기에는 약 14% 가량 감소 효과를 보였다"고 설명했다.
 

현대해상 민원건수는 6207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1546건(33.2%) 증가하며 대형 손보사 중 KB손보 다음으로 크게 늘었고 환산민원 건수는 21.6% 증가한 29.6건으로 나타났다. 메리츠화재 역시 올해 3분기까지 4603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937건(25.6%) 늘었고 환산건수도 30.6건으로 4.8건(18.5%) 늘었다.

현대해상 관계자는 "백내장 등 비급여 실손의료비 관련 심사를 강화함에 따라 관련 민원이 상반기에 증가했으나 차츰 숫자가 줄어들고 있다"고 설명했다.

메리츠화재 관계자 역시 "대표적으로 백내장 등 최근 이슈가 되는 건들의 민원이 늘어난게 가장 큰 원인이다"라며 "도덕적 헤이 위험성이 큰 보험금 청구건의 지급 심사를 정밀하게 살펴보니 자연스럽게 늘어난것"이라고 말했다.

전체 손보사 중 환산건수가 가장 높은 곳은 MG손해보험이다. 올해 3분기까지 60.3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28건(86.3%) 크게 늘었다. 타사 환산건수 대비 2배가까이 높은 수치다. 캐롯손해보험 역시 환산건수가 47.6건으로 전년 대비 4.4건(10.3%) 증가하며 타사대비 높았다.

MG손해보험 관계자는 "지난해 대비 올해 백내장 보험금 청구건이 늘어나며 민원이 많아졌으며 타사 대비 계약건수가 적어 환산건수가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고 덧붙였다.

롯데손해보험의 경우 전체 손보사 중 민원건수 증가율이 가장 높았다. 올해 3분기 1198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588건(96.4%) 크게 늘었고 환산건수는 36.7건으로 전년 동기 대비 16건(77.1%) 늘었다.

이외에도 AXA손해보험, NH농협손해보험, 서울보증보험, 에이스손해보험, 신한EZ손해보험의 경우 올해 3분기 민원건수와 환산건수가 모두 전년 대비 줄었다. 

손해보험업계 관계자는 "최근 실손보험 손해율 증가, 보험사기 증가 등과 맞물려 각사의 보험금 지급 심사가 강화된 측면이 있다"며 "선량한 계약자보호 및 불필요한 보험료 인상을 최소화하기 위해 보험금 지급심사 강화기조는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예린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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