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뮬러 E 시즌9에 출전하는 11개 팀이 모두 참가한 테스트는 13일부터 16일(현지시간)까지 4일간 스페인 발렌시아에 위치한 ‘리카르도 토르모 서킷(Circuit Ricardo Tormo)’에서 진행된다.
1999년에 건설된 리카르도 토르모 서킷은 세계 최대 모터사이클 레이스 ‘모토GP’ 개최를 위해 디자인됐으며, 총 길이 4005km, 총 코너 14개로 좁은 코너와 짧은 직선 구간이 특징이다.
테스트에 참가한 포뮬러 E 드라이버들은 한국타이어의 전기차 레이싱 타이어 ‘아이온(iON)’이 장착된 3세대(GEN3) 머신을 타고 트랙을 돌며 차량과 타이어 성능을 점검한다. 3세대 머신은 최고 속도 320km/h, 최대 출력 350kW의 강력한 전기차 모델이다.

포뮬러 E 시즌9은 내년 1월 멕시코 대회를 시작으로 7월 영국 대회까지 7개월간 전 세계 11개국 주요 도시에서 총 16라운드의 대장정에 돌입한다. 포르쉐(Porsche), 맥라렌(McLaren), 재규어(JAGUAR), 마세라티(Maserati), DS(DS AUTOMOBILES), 닛산(NISSAN), 니오(NIO), 마힌드라(Mahindra) 등 글로벌 8개 전기차 브랜드가 참여하는 가운데 11개팀 총 22명의 드라이버들이 시즌 챔피언 타이틀을 놓고 치열한 경쟁을 벌인다.
특히 멕시코시티 E-Prix(ROUND 1)와 로마 E-Prix(ROUND 13,14), 시즌 최종전인 런던 E-Prix(ROUND 15,16)까지 총 다섯 경기는 한국타이어가 타이틀 스폰서를 맡아 ‘한국(Hankook)’ 브랜드로 함께 진행된다. 이를 통해 포뮬러 E 오피셜 파트너로서 한국타이어의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를 전세계 모터스포츠 팬들에게 각인시킬 예정이다.
한국타이어는 미쉐린(MICHELIN)에 이어 두 번째 타이어 독점 공급사이자 오피셜 파트너로 활동하며 글로벌 Top Tier 전기차 레이싱 타이어 기술력을 선보인다. 포뮬러 E 대회를 통해 축적한 데이터는 향후 일반 전기차 타이어 기술력 개발에도 활용한다는 계획이다.
한편 한국타이어는 국내외 70여 개 모터스포츠 대회에 레이싱 타이어를 공급하거나 참가팀을 후원하고 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박인철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