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94년 첫선을 보인 RAV4는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 시장을 개척하며 현재 5세대 모델까지 출시됐다. TNGA 플랫폼을 적용한 5세대 RAV4는 뛰어난 상품성을 바탕으로 지난해 토요타코리아 전체 판매량 중 40%를 차지할 만큼 인기 차종이다.
다만 개인적으로 여전히 버튼식으로 구성된 센터페시아는 다소 아쉬웠다. 터치식 버튼이 실용성은 좋을지 몰라도 디자인 면에서는 좋은 점수를 받기는 어려운 듯했다. 분명 ‘호불호’가 갈릴 것으로 보인다.
RAV4 PHEV에는 네 가지 주행 모드가 적용돼 있다. ▲엔진의 개입 없이 전기만으로 움직이는 ‘EV모드’ ▲배터리 충전량을 유지하면서 전기모터와 엔진을 함께 사용하는 ‘HV모드’ ▲EV모드로 주행하면서 엔진출력이 필요할 경우 엔진의 힘을 함께 사용할 수 있는 ‘Auto EV/HV모드’ ▲배터리의 충전량이 떨어졌을 때 엔진의 구동력을 활용해 배터리를 충전하는 ‘CHG HOLD모드’ 등이다.
연비 역시 흡족스럽다. RAV4 PHEV는 18.1kWh의 고용량 리튬-이온 배터리가 탑재돼 완충 시 복합 주행모드 기준 최대 63km까지 순수 전기 주행이 가능하다. 경쟁 모델 가운데 거의 ‘톱급’이다.
또한 RAV4 PHEV에 적용된 2.5리터 직렬 4기통 다이내믹 포스 엔진은 뛰어난 동력 성능과 높은 수준의 연소효율을 실현하여 복합 공인연비 15.1km/ℓ(AWD), 16.1km/ℓ(2WD), 15.6km/ℓ(PHEV)의 우수한 연비를 제공한다.
단일 트림으로 판매되는 RAV4 PHEV 가격은 5570만 원으로 가격 면에서도 생각보다 저렴하게 출시됐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천상우 기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