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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에너빌리티, 한국동서발전과 수소터빈 기술 개발 맞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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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에너빌리티, 한국동서발전과 수소터빈 기술 개발 맞손
  • 이철호 기자 bsky052@csnews.co.kr
  • 승인 2023.06.16 17:55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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두산에너빌리티가 한국동서발전 등과 함께 고효율 H급 대형 수소터빈 개발과 실증에 나선다. 고효율 수소터빈을 통해 연료비 절감과 탄소배출 저감을 함께 실현한다는 계획이다.

두산에너빌리티는 16일 경기도 분당 두산타워에서 한국동서발전을 포함한 국내 12개 산·학·연이 모여 'H급 대형 가스터빈 50% 수소혼소 기술 개발 및 실증 국책과제'를 추진하기 위한 협약을 체결했다고 밝혔다. 이날 협약식에는 한국동서발전 김영문 사장, 두산에너빌리티 정연인 사장 등 관계자들이 참석했다.

이 과제는 2027년 12월까지 산업통상자원부 산하 한국에너지기술평가원 지원으로 진행된다. 12개 참여 기관은 친환경 에너지원인 수소를 연료로 사용하는 수소터빈 기술을 개발해 한국동서발전이 운영하는 울산 복합발전소에 적용할 예정이다. 울산 복합발전소는 2025년 6월 착공에 들어가며 2027년 12월에 준공할 예정이다. 

▲16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두산타워에서 열린 'H급 대형 가스터빈 50% 수소혼소 기술 개발 및 실증 국책과제' 협약식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16일 경기도 성남시 분당두산타워에서 열린 'H급 대형 가스터빈 50% 수소혼소 기술 개발 및 실증 국책과제' 협약식에서 참석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기존 LNG를 연료로 하는 가스터빈에 수소 연소 기술을 적용하면 수소터빈으로 전환할 수 있다. 특히 1500℃ 이상의 고온을 견딜 수 있는 초내열 합금 소재로 제작된 고효율 터빈인 H급 수소터빈은 기존 수소터빈(E급) 대비 연간 약 700억 원의 연료비를 절감할 수 있다.

또한 가스터빈에 수소를 50% 혼합해 연소하면 기존 LNG 전소 대비 최대 21.4% 탄소배출을 저감할 수 있다.

두산에너빌리티 박홍욱 파워서비스BG장은 "H급 대형 수소터빈 기술은 전세계적으로 상용화하지 못한 고난도 기술로, 이번 과제를 성공적으로 수행해 수소터빈 팀코리아가 퍼스트무버로 나아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이번 사업이 완료되면 국내 수소산업 생태계 활성화와 국가온실가스감축(NDC) 목표에도 기여하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문 한국동서발전 사장은 "수소혼소 가스터빈발전소가 구축되면 국가기반 전력산업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시작돼 울산을 중심으로 청정수소 산업 생태계 조성과 국내 수소경제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이라며 "산·학·연 공동협력을 통해 에너지전환을 위한 친환경 기술개발에 앞장서겠다"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철호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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