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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디지털 전환, 교육으로 해결해야…기술 발전 따라 점차 해소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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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 디지털 전환, 교육으로 해결해야…기술 발전 따라 점차 해소될 것”
  • 송민규 기자 song_mg@csnews.co.kr
  • 승인 2023.06.27 17: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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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문가들이 금융의 디지털 전환에 따른 문제는 교육으로 해결해야 한다고 입을 모았다. 또한 디지털 소외 등 문제들은 기술의 발전에 따라 점차 해소될 것이지만 금융은 특수성을 고려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은 27일 오후 2시 서울시 영등포구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 에메랄드홀에서 ‘디지털금융 소외계층 보호 방안과 정책과제’라는 주제로 ‘2023 소비자금융포럼’을 개최했다.

이번 포럼은 금융위원회와 금융감독원, 핀테크산업협회,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의 후원으로 진행됐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은 27일 오후 2시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 에메랄드홀에서 ‘디지털금융 소외계층 보호 방안과 정책과제’라는 주제로 ‘2023 소비자금융포럼’을 개최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은 27일 오후 2시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 에메랄드홀에서 ‘디지털금융 소외계층 보호 방안과 정책과제’라는 주제로 ‘2023 소비자금융포럼’을 개최했다.
이날 토론에서는 안수현 한국외국어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가 좌장을 맡은 가운데 김규동 보험연구원 연구위원과 조혜진 인천대학교 소비자학과 교수, 정지연 한국소비자연맹 사무총장, 지행호 금융감독원 포용금융실 서민고령자포용팀장이 지정토론에 참석했다.    

토론 좌장을 맡은 안수현 한국외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국민이 모두 취약 소비자’라는 점에 100% 공감한다”며 “금융업에서 전문성은 금융상품과 서비스에 대한 전문성이었다면 디지털금융 시대에는 거래 상대방의 디지털금융 이해도와 인지도 저하를 빨리 알아내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에 적절히 대응하고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 가장 큰 포인트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김규동 보험연구원 연구원은 “고령층이 디지털 서비스를 이해하지 못하다보니 회피하는 경우도 있지만 이러한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교육이나 보호방안이 필요하다”며 “긍정적으로 보면 디지털 전환을 통해 전통적인 금융서비스에서 소외되던 소비자들이 테두리 안으로 들어올 수 있는 여지가 생겼다”고 평가했다. 

이어 "일부 계층은 여전히 소외된다는 지적이 있지만 지금은 과도기인 만큼 발전단계를 거친다면 이러한 문제가 해소될 것으로 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김 연구원은 “디지털 전환을 통해 전체적인 소비자의 효용이 증가한다고 볼 수 있으나, 은행의 비용 절감이나 효율성 향상을 위해 오프라인 지점을 줄이는 것이 문제가 된다”며 “디지털 소외계층을 위해 오프라인 서비스를 유지하는 것이 바람직한가 아니면 효율성을 위해 이를 용인해야 하느냐 했을 때 이는 쉽게 판단 할 수 있는 부분들은 아니다”라고 설명했다.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조혜진 인천대학교 소비자학과 교수, 안수현 한국외국어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김규동 보험연구원 연구위원, 정지연 한국소비자연맹 사무총장, 지행호 금융감독원 포용금융실 서민고령자포용팀장.
▲(왼쪽 위부터 시계방향으로) 조혜진 인천대학교 소비자학과 교수, 안수현 한국외국어대학교 법학전문대학원 교수, 김규동 보험연구원 연구위원, 정지연 한국소비자연맹 사무총장, 지행호 금융감독원 포용금융실 서민고령자포용팀장.
조혜진 교수는 “디지털 금융 소외를 막기 위해 교육이 중요한데 어떤 방법으로 할지, 누가 교육할지가 중요하다"며 "최근 청년대학생 소비자를 교육하고 그들이 노인들을 교육하도록 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하는데 효과가 높다"고 말했다. 

이어 “고령자 층이 다양한 만큼 누구에게 초점을 맞출 것인가, 실질적으로 잘할 수 있는 교육과 방안이 중요하고 디지털금융 영향을 강화할 수 있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금융소비자의 책임의식 윤리, 시민성에 대한 교육도 필요하다”며 “디지털 서비스에 대한 스스로 찾아가야 하는 점에 대한 교육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정지연 한국소비자연맹 사무총장은 “디지털 정보 격차나 키오스크 등의 기술적인 발전에 의한 문제는 10년 이내에 자연스럽게 해소가 될 것으로 보인다”며 “다만 금융은 특수성이 있기 때문에 단순히 기술적인 역량을 강화하는 것뿐만 아니라 안전성, 접근성 등을 함께 고려하는 투트랙으로 가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최근 경제활동을 하는 고령층은 오히려 디지털 교육에서 소외하는 등 사각지대가 발생하고 있는 만큼 세분화된 접근이 필요하다. 특히 소비자에게 쉽게 다가갈 수 있도록 개선이 되어야 한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구체적으로 모바일에서도 큰 글씨 서비스를 제공해 실효성을 높이고, 금융회사의 점포 축소 시 소비자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건지를 함께 고려하여 고령 디지털소외계층을 위한 핫라인을 구축하는 등의 의견을 제안했다.

금융당국 역시 디지털 금융소외계층 문제와 이용 개선을 위해 다양한 노력을 진행 중이라는 입장이다. 지난 4월에 발표한 은행점포 폐쇄 내실화 방안과 고령자 전용 앱 보급 등 인프라 구축이 대표적이다. 

지 팀장은 "지난 2월 은행권과 함께 모바일뱅킹 지원을 위해 고령자 친화적 모바일앱 구성 지침을 발표했고 각 은행별로 고령자 이용빈도가 높은 모바일 앱을 개발 중"이라며 "6월 말 완료 예정으로 향후 은행별 점검도 진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어 "고령자 교육 이후에도 착오송금과 같은 금융사고가 비일비재하고 모바일 앱을 제공하더라도 소극적으로 이용한다는 지적이 있었다"면서 "최근에 어르신들이 디지털기기를 안전하게 연습할 수 있도록 연습용 앱을 자유롭게 사용하도록 배포하는 등 디지털 금융 소외계층 접근성 제고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송민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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