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5일 산업통상자원부의 올해 상반기 업태별 매출 구성비에 따르면 매출 비중은 백화점이 17.6%로 가장 높다. 이어 편의점 16.6%, 대형마트 13.3% 순이다.
지난해 연간 기준으로는 백화점 17.8%, 편의점 16.2%, 대형마트 14.5% 순이다.
올해 상반기 백화점과 편의점의 비중 차이는 1%포인트로 지난해 1.6%포인트에서 좁혀졌다.
편의점은 올해 10%에 육박하는 성장세를 이어간 반면 백화점은 고물가‧고금리 여파로 2%에 그쳤기 때문이다.
산업부가 매월 공개하는 유통업체 매출 동향은 롯데·신세계·현대 등 백화점 3사와 GS25·CU·세븐일레븐 등 편의점 3사를 기준으로 한다.
편의점은 앞서 2021년 매출 비중이 처음으로 대형마트(이마트·롯데마트·홈플러스)를 앞질렀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은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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