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카카오뱅크, KAIST와 금융 분야 설명가능 인공지능(XAI) 공동 연구
상태바
카카오뱅크, KAIST와 금융 분야 설명가능 인공지능(XAI) 공동 연구
  • 이예린 기자 lyr@csnews.co.kr
  • 승인 2023.11.15 11: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카카오뱅크는 KAIST 설명가능 인공지능센터와 '금융분야 설명가능 인공지능'을 공동 연구한다고 15일 밝혔다.

이번 공동 연구는 카카오뱅크 금융기술연구소와 KAIST 설명가능 인공지능연구센터 간의 산학협력 프로젝트를 통해 진행된다.

KAIST 설명가능 인공지능연구센터는 국내 최상위의 설명 가능 인공지능 기술을 보유한 연구소로서 추론·판단 근거를 논리적으로 설명하는 인공지능 모델을 개발하고 있다.

설명가능 인공지능은 인공지능이 내린 결과에 대해 판단의 근거를 찾고 의사결정의 프로세스와 결과를 사용자의 관점에서 설명해주는 기술이다. 즉 인공지능이 내린 답에 대해 사람이 이해할 수 있도록 자세한 풀이 과정을 설명해주는 셈이다.
 

이미 신용평가모형에 설명가능 인공지능 기술을 적용하고 있는 카카오뱅크는 KAIST와의 공동 연구를 통해 금융 분야 인공지능 기술을 한층 고도화하고 기술 적용 범위 또한 넓혀나갈 예정이다.

향후 이상거래탐지시스템(FDS) 고도화, 금융 보안 등 다양한 분야에 기술을 적용해 금융 안전망을 강화하고 고객의 편의성을 높인다는 계획이다.

카카오뱅크 관계자는 "인공지능 기반 서비스에 대한 윤리 기준이 높아지고 금융당국에서도 설명가능성을 의무화하고 있는 변화에 발맞춰 선도적으로 설명가능 인공지능 기술 역량을 내재화할 것"이라고 전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예린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