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금감원 "변액보험은 실적배당형 상품... 적합성 진단 받고 선택해야"
상태바
금감원 "변액보험은 실적배당형 상품... 적합성 진단 받고 선택해야"
  • 신은주 기자 shineunju0@csnews.co.kr
  • 승인 2023.11.23 15: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노 모씨는 보험설계사가 노후 대비를 위한 자금 마련에 좋은 저축성 상품이라고 설명해 변액종신보험에 가입했지만 뒤늦게 해당 상품이 사망보장을 주목적으로 하는 종신보험이라는 사실을 알게 됐다. 이에 노 씨는 기납입보험료 반환을 요구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윤 모씨는 3년전 직장동료와 같은 변액보험에 가입했는데 최근 직장동료의 수익률은 양호한 반면 자신은 원금손실이 발생했음을 알게 됐다. 알고보니 윤 씨의 직장동료는 자신의 경제상황에 맞게 펀드를 변경해 수익률이 양호할 수 있었다. 윤 씨는 보험설계사로부터 펀드변경이 가능하다는 설명을 듣지 못했다며 민원을 제기했다.

금융감독원은 변액보험이 원금 손실이 발생할 수 있는 실적배당형 보험상품이라며 주의할 것을 당부했다. 

변액보험은 계약자가 납입한 보험료 전액이 아닌 위험보험료와 사업비가 차감된 나머지 금액이 투자돼 보험금 또는 해약환급금이 생각보다 적을 수 있다.

또한 변액보험을 권유받는 경우, 보험성향과 투자성향 등을 확인해 적합한 상품을 가입할 수 있도록 하는 적합성 진단을 받고 진단결과를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적합성 진단은 소비자의 연령, 재산상황, 계약의 목적, 위험에 대한 태도 등을 확인해 소비자의 성향을 파악할 수 있는 절차다. 소비자는 적합성 진단을 직접 받아야 불이익을 받지 않을 수 있다.

변액보험은 보험계약 체결 이후에도 경기변동, 시장상황을 고려해 펀드를 변경하는 등 지속적인 관리를 해야한다.

각 펀드에 대한 사업비와 수익률 등의 정보는 각 보험회사 및 생명보험협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신은주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