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카드업계, 건전성 관리 총력...롯데·삼성·하나카드 대출채권 확 줄여
상태바
카드업계, 건전성 관리 총력...롯데·삼성·하나카드 대출채권 확 줄여
  • 신은주 기자 shineunju0@csnews.co.kr
  • 승인 2023.12.19 0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금리 장기화로 카드사들의 건전성 관리가 중요해진 가운데 8개 카드사들의 대출 채권이 작년보다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리스크 관리를 위해 영업을 소극적으로 진행한 결과로 보인다.
19일 각 사 분기보고서에 따르면 8개 카드사(신한, 삼성, KB국민, 현대, 롯데, 우리, 하나, 비씨카드)의 3분기 말 취급액 기준 일반대출 부문 대출 채권은 5조5201억 원으로 전년 동기 대비 22.1%나 감소했다.

신한카드, 국민카드, 현대카드를 제외하고는 모두 대출 채권이 줄었다. 

대출 채권이 가장 크게 감소한 곳은 롯데카드다. 롯데카드는 지난해 3분기에 1조7851억 원을 취급했지만 올해에는 5784억 원만 취급해 3분의 2이상 줄어들었다.

롯데카드 관계자는 "지난해부터 금리가 상승한 뒤로는 대출 신규 취급보다 상환에 무게를 두고 있다"고 말했다.

삼성카드와 하나카드는 작년에도 대출금이 세 자릿수로 타사에 비해 적은 편이었지만 올해는 두 자릿수로 줄었다. 삼성카드는 61억, 하나카드는 48억 원을 취급했으며 각각 80.6%, 92.7% 감소했다.

하나카드 관계자 역시 "오토금융 시장 내 경쟁 심화 및 당사 선제적 자산 건전성 관리를 위한 신용전략 강화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카드사들은 현재 대출을 적극적으로 취급하기 어려운 상황이다. 대출 문턱을 높여도 연체율이 오르고 있기 때문이다.

올해 3분기 기준 연체율은 현대카드를 제외하고 일제히 상승했다. 하나카드, 우리카드, 국민카드가 각각 2.25%, 2.10%, 2.02%를 기록해 2%대를 넘었다.

작년에는 2%를 넘는 카드사는 한곳도 없었고 3곳이 0%대였지만 올해에는 현대카드만 0%대를 기록했다.

업계 관계자는 "지금은 대출 영업을 건전성 중심으로 판단해야 하는 시점"이라며 "연체율 문제도 있기 때문에 카드사들이 건전성을 고려하지 않고 대출 확대할 수 있는 상황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신은주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