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보험사기방지 특별법 개정안 국회 본회의 통과...보험사기 유인‧권유시 처벌
상태바
보험사기방지 특별법 개정안 국회 본회의 통과...보험사기 유인‧권유시 처벌
  • 이예린 기자 lyr@csnews.co.kr
  • 승인 2024.01.25 16: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보험사기 알선‧광고 행위 금지‧처벌 등을 내용으로 하는 보험사기방지 특별법(이하 보험사기방지법)이 25일 국회 본회의를 통과했다.

이번 보험사기방지법 개정안은 최근 보험사기 적발 금액‧인원이 증가하고 조직적‧지능적 보험사기가 빈발함에 따라 보다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것이다.

보험사기 조사권을 강화하고, 보험사기 알선‧유인‧권유 또는 광고 행위를 금지‧처벌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개정안의 주요 내용은 먼저 보험사기의 알선‧유인‧권유 또는 광고 행위를 금지하고 이를 위반할 경우 10년 이하 징역 또는 5천만 원 이하의 벌금형에 처한다. 보험사기 발생하기 전이라도 이를 알선하거나 광고하는 행위만으로도 처벌할 수 있게 되었다.

또 금융당국의 보험사기 조사권을 강화하여 보험사기 및 알선‧유인‧광고 행위의 의심사례를 조사하고 관계기관에 고발‧수사의뢰 등 후속조치를 보다 효과적으로 수행할 수 있도록 했다.

앞으로 보험사기를 통해 보험금을 중복 수령‧편취 하거나 방법을 안내‧게시하는 행위 등을 수사기관이나 방송통신위원회가 좀 더 신속히 조치할 수 있다.

아울러 수사기관이 보험사기행위 수사를 위해 보험계약자 등의 입원이 적정한지 입원적정성심사를 의뢰하는 경우 심평원이 자체적인 심사기준을 마련하도록 했다. 

마지막으로 자동차 보험사기로 인해 부당하게 할증됐던 보험료 환급, 할인‧할증 등급 조정 등 보험사가 자동차 보험사기에 의해 보험료 할증 등 불이익을 당한 보험가입자 등에게 피해사실 및 후속절차를 고지 하는 피해구제 제도를 법정화했다.

이는 보험사들이 2009년부터 자발적으로 시행하고 있던 것을 제도화한 것이다.

금융위원회 측은 "하위규정 마련 등 차질없이 법 시행을 준비할 것이며 경찰청‧금융감독원‧건강보험심사평가원 등 관계기관과 함께 조직적‧지능적으로 진화하는 보험사기에 적극적으로 대응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예린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