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시민단체들, 홍콩 ELS 관련 감사원 공익감사청구 "당국이 소비자 피해 방치"
상태바
시민단체들, 홍콩 ELS 관련 감사원 공익감사청구 "당국이 소비자 피해 방치"
  • 김건우 기자 kimgw@csnews.co.kr
  • 승인 2024.02.15 11:10
  • 댓글 1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콩H지수 기반 주가연계증권(ELS) 손실액이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있는 가운데 시민단체들이 감사원에 금융당국에 대한 공익감사를 청구했다.

이번 ELS 사태가 금융당국의 감독부실과 판매 금융회사의 위법판매 등 책임성 부재에 원인이 있고 책임소재 및 재발방지 대책이 제시되어야한다는 주장이다.

참여연대와 민변 민생경제위원회, 금융정의연대 등 시민단체는 15일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금융소비자 피해를 방치한 금융당국을 감사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지난 몇 년간 고위험 금융상품으로 인한 대규모 피해가 지속되면서 현 금융시스템의 총체적인 부실이 드러났고 금융당국의 책임을 분명히 물어야한다고 강조했다.

주무부처인 금융위원회에 대해서는 은행에서 주가지수를 기초자산으로 한 고난도금융상품을 판매할 수 있도록 허용하는 과정에서 불성실하거나 부정하게 업무를 처리했는지 여부 등을 감사해야한다고 밝혔다.

또한 ELS 상품의 은행 판매의 위험성을 인식하고도 부당하게 은행 판매를 제한하지 않은 것인지, ELS 판매 위험성을 면밀히 점검하고 대응조치를 강구하지 않은 것인지도 따져봐야한다고 이들은 강조했다.

금융감독원에 대해서도 시민단체들은 금융투자상품 판매에 대한 상시감시 및 현장점검을 통해 영업행위에 대한 모니터링을 강화하고 현장점검을 했는지 여부를 감사원이 점검해야한다고 밝혔다.

특히 은행을 대상으로 소비자보호 관련 내부통제를 철저히 지도했는지, ELS 판매한도 관리와 숙려제도의 부실, 주요 성과지표인 KPI의 적정성을 금감원이 점검했는지 여부도 확인해야한다고 덧붙였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건우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하루살이 2024-02-18 17:11:16
Els는 말만 신탁상품이었지 교묘하게 신탁을 빙자하여 증권사 주식상품을 집어넣어 판매한 사기성 판매입니다. 은행을 신뢰한 예금자들은 은행이 원금 손실 없는 안전한 상품이라 하니 그대로 믿고 유도 및 권유에 의한 가입을 반복하게 된 것이고, 모든 서류 형식은 요식 절차로 거친거나 다름없어요. 또한 이를 지도 감독하지 않고 방치한 금융당국에 대해 큰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습니다. 이미 2019년에 dls. dlf 사태를 치르고도 그대로 반복된 것이니 은행에게 반드시 가중처벌 적용해야 하며 피해자 전수 구제하고 피해원금 복원해야 합니다!!

김영선 2024-02-16 03:00:02
https://m.blog.naver.com/gunzerg/223332349074

한 변호사분이 너무 속시원한 설명을 하시면서 퍼헤쳐주고계세요~!꼭봐주세요!!

미니 2024-02-15 18:49:53
금융당국이 힘있는 은행편에 서있는 느낌이 들지안게 공명정대하게 처리해주세요

루디아 2024-02-15 12:28:12
믿고 맏기는 은행이 이런 상품을 판다는 자체가 사기성이 있는거 아닌가요?
은행이 사기늘 치면 국민들이 누구를 믿고 저축을 할까요?
이번일을 계기로 전면 정리가 되고 국민이 믿고 한푼 두푼 모은 돈을 안심하고 맡길수 있는 은행으로 되어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멍청이 2024-02-15 12:01:57
대국민 금융사기 전액배상 금융개혁
초고위험금융상품 은행취급금지 의무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