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국내 디지털금융 이해력 수준 상대적으로 낮아..."금융이해력 조기교육 필요"
상태바
국내 디지털금융 이해력 수준 상대적으로 낮아..."금융이해력 조기교육 필요"
  • 이예린 기자 lyr@csnews.co.kr
  • 승인 2024.02.15 15: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금융이해력 수준은 OECD 평균보다 높지만 디지털금융 이해력을 상대적으로 낮다는 문제가 제기됐다. 

반면 국내 디지털 금융 활용도는 상대적으로 높다는 점에서 금융 이해력에 대한 조기교육 확대와 인프라 구축 등이 절실하다는 점이 대안으로 제시됐다. 

보험연구원(원장 안철경)과 한국금융소비자학회(회장 조만)는 15일 ‘디지털 금융의 문제와 디지털 금융이해력 정책’을 주제로 동계학술대회를 개최했다.

주제발표에서 박소정 서울대학교 교수는 ‘디지털 금융의 문제와 디지털 금융이해력 정책’이라는 주제로 디지털 금융시대에 금융소비자가 겪고 있는 새로운 문제점들을 제시했다.

이어진 패널토론에서는 성영애 인천대학교 교수가 좌장을 맡았다. 정재승 금융감독원 팀장, 이정민 한국금융소비자보호재단 연구위원, 변혜원 보험연구원 연구원, 박태영 성균관대학교 교수가 참석했다.
 


박 교수는 디지털 금융의 바람직한 활용과 소비자 보호를 위해 기업, 정부, 소비자 교육계 모두가 디지털 금융 및 금융이해력 개선에 힘써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는 "디지털 금융은 소비자가 금융을 더 쉽고, 빠르고,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게 하였으나 디지털 취약계층은 오히려 금융 사용 접근성이 떨어지는 디지털금융소외 현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말했다.

이어 "금융사기나 불공정 거래의 위험이 커질 수 있으며, 무엇보다 디지털 금융으로 개선된 금융 접근성과 사용 편의성은 과소비, 과다대출, 청소년 도박, 부적절한 수준의 위험보유 및 너무 잦은 주식거래 등 부정적 금융행동편향을 강화시킬 수 있다"고 지적했다.

금융이해력은 건전한 금융의사결정을 통해 개인의 금융복지를 향상시키는 데에 필요한 인지, 지식, 기능, 태도의 조합이다. 디지털 금융이해력은 디지털 금융을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역량을 의미하는데, 우리나라 소비자의 디지털 금융이해력 수준은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2022년 금융감독원·한국은행 조사에 따르면, 우리나라 금융이해력은 OECD 평균을 약간 상회하나, 디지털 금융이해력은 OECD 평균 대비 매우 낮은 수준으로 집계됐다.

하지만 우리나라의 경우 디지털 금융 활용은 높은 수준이며 디지털 금융이해력이 낮은 사람들도 적극적으로 디지털 금융을 활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디지털 금융 소외뿐 아니라 잘못된 활용으로 인한 문제에 대한 논의와 개선이 더 적극적으로 이루어져야 할 것으로 보인다

박 교수는 “포용적 디자인을 통해 디지털 취약층의 디지털 금융 접근성을 높이고, 안전한 디지털 금융 사용을 위한 디지털 및 디지털 금융 교육을 확대해야 한다”며 “금융활용 시작 연령이 낮아지고 있으므로, 금융이해력의 조기교육이 필요하고, 디지털 금융앱은 소비자의 바람직한 행동을 유도하도록 설계되고, 규제되어야 한다”고 전했다.

이어 “디지털 금융 접근성을 높이는 인프라 구축, 제도개선 및 소비자 디지털 역량 강화와 금융이해력의 증진이 동시에 균형감 있게 개선되어 나가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예린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