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장애인 간 빼는 LPG·프로판 칵테일"
상태바
"장애인 간 빼는 LPG·프로판 칵테일"
값싼 프로판 혼합하고 가격은 LPG 그대로 '바가지'
  • 이경환기자 csnews@csnews.co.kr
  • 승인 2008.12.08 08:08
  • 댓글 14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 이경환기자]장애인 차량, 택시 등 서민 자동차의 연료로 사용되고 있는 LPG가격이 계속 올라 소비자들의 거센 반발을 사고 있는 가운데 값싼 프로판 가스를 대량으로 섞고도 비싼 LPG 값을 받아 부당이익을 챙기는 불법 상행위마저 성행, LPG에 대한 소비자 불신이 갈수록 높아지고 있다.


8일 업계에 따르면 LPG판매업체들은 겨울철 LPG가 얼지 않도록 '부동액' 역할을 하는 값싼 프로판가스를 혼합해 판매하고 있다.

한국가스안전공사는 프로판가스의 연비가 LPG에 비해 떨어지기 때문에 혼합비율을 10%로 제한하고 있다.

그러나 일부 업소들은 혼합비율을 초과해 다량의 프로판가스를 섞은 뒤 LPG가격을 고스란히 받아 부당이익을 취하고 있는 것.

LPG는 kg 당 1771원(한국석유공사 5월 기준), 프로판가스는 1399원이다. 따라서 프로판가스의 혼합이 늘어날수록  충전소의 이익이 늘어난다.  프로판가스 초과 혼합에 따른 연비 저하 등 피해는 고스란히 소비자들이 떠 안아야 하는 실정이다.

올해 10월까지 프로판 불법 혼합으로 당국에 의해 적발된 충전소는 모두 21곳이지만 프로판가스 초과 혼합은 대다수의 충전소에서 공공연히 벌어지고 있다는 게 업계 관계자들의 전언이다.


서울 금천구에 사는 조모씨도 최근 본지에 "정유사들이 겨울철 LPG에 프로판가스를 혼합해 충전소에 가격을 내려 공급하지만 프로판가스 혼합을 이유로 가격을 내린 충전소는 한 곳도 보지 못했다. 또 충전소별로 프로판가스 혼합비율도 공개하지 않아 부당이익을 취하고 있다"며 실태를 고발해왔다.

실제로 최근 한 방송사는 수십군데의 주유소에서 최저 7%, 최고 35%까지 프로판 가스를 혼합해 판매하고도 LPG가격을 고스란히 받아 부당이익을 챙기는 실태를 고발해 충격을 주기도 했다.

그렇다면 LPG 연료에 프로판 가스 적정 혼합비율을 초과해 주입했을 경우 얼마 정도의 가격 차이를 보일까.

kg 당 1771원을 기준으로 30kg의 LPG를 주입할 경우 5만3130원의 금액이 청구된다.

그러나 프로판가스를 17% 혼합한 경우 LPG 4만4098원+프로판가스 7135원으로 모두 5만1233원의 금액이 산출된다.

가격차이는 1897원. 충전소 일 매출과 대비해 봤을 때 어마어마한 부당이익을 챙기게 된다. 가스 차를 굴리는 장애인 등이 그만큼 바가지를 쓰고 연비가 낮아지는 피해를 입게 된다.


소비자들은 충전소가 불투명한 프로판가스 혼합으로  눈덩이 같은 부당 이익을 챙기고 있는데 이에 대한 단속이 거의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며 원성의 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에 대해 한국가스안전공사 관계자는 "일부 LPG공급업체와 충전소들이 값싼 가정용 프로판 가스를 지나치게 섞는 불법행위를 일삼아 소비자들만 골탕을 먹고 있다"며 "LPG 탱크로리와 충전소에 대한 지속적인 단속을 벌이겠다"고 밝혔다.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4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jhj 2008-12-08 09:40:44
화성시 남양동-비봉부근 lpg
저도 lpg차량으로 하루 80k 출퇴근하다보니 1주일에 8만원가량 주입하는데 충전소마다 연비체크해보면 상당히 많이 차이나는것 같아요 운전 습관은 거의 동일한데 겨울철이라 프로판비율혼합량 차이 인것 같네요 어떻게 규제하거나 단속할 방법은 없는지???

nagary 2008-12-08 10:27:19
한국가스공사가 아니라 "한국가스안전공사"입니다.
한국가스공사는 해외에서 LNG(액화천연가스)를 수입하여 발전사와 도시가스사에 공급하는 LNG 도매 사업자입니다. 따라서 한국가스공사는 원유 정제과정에서 발생하는 LPG(액화석유가스)를 판매하는 일반 정유업체와 이에 대한 감독권한이 있는 한국가스안전공사와는 완전 별개의 회사입니다. 참고로 LNG의 주성분은 메탄(CH4)이며, LPG는 프로판(C3H8) 및 부탄(C4H10)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병연 2008-12-08 11:39:40
동감입니다
서민울리는 것은 안중에도 없습니다.

곰탕 2008-12-08 12:24:02
저울을 속이면 삼대가 망한다고 플랭카드 붙어 있던데
프로판을 부탄에 섞어 파는 놈들은 3대가 망한다.
당대도 망해라

김제이 2008-12-08 14:00:57
내 이럴줄알았습니다
제차는 LPG , ,휘발유겸용 장애자 차량입니다 금액으로 똑같이 3만원을 주유하면 LPG주유보다 휘발유 주유가 훨씬더 운행할수 있더라구요 휘발유 주유소는 간간히 정부와에서 소비자협회에서 같은곳에서도 꾸준히 관리 감독을 하는것으로 압니다 그런데 LPG는 그런 감시에서 항사 제외되었던것 입니다 가득넣어도 그 흔한 휴지한장 주기를 하나 LPG주유를 할때마다 내돈주고 제대로 가스를 충전받고있는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