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프리첼 '파일구리' 멋대로 툴바 때문에 몸살'"
상태바
"프리첼 '파일구리' 멋대로 툴바 때문에 몸살'"
  • 이민재 기자 csnews@csnews.co.kr
  • 승인 2009.02.06 08:16
  • 댓글 9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이민재 기자] 인터넷 포털사이트 프리첼의 P2P프로그램인 파일구리를 사용하는 소비자가 동의 없는 프로그램 설치와 개인정보 유출 위험을 지적하고 나섰다.

서울시 명일1동의 안 모 씨는 파일구리를 사용할 때마다 포인트 트리와 원클릭 툴바 때문에 불편을 겪고 있다.

포인트트리란 파일구리와 제휴를 맺은 쇼핑몰에서 물건을 살 경우 사용자에게 일정량의 파일구리 포인트를 지급하는 시스템.

하지만 안 씨는 소비자의 쇼핑 기록 관련 정보가 동의 없이 무단으로 수집되어 유출의 위험이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원클릭 툴바는 선택항목이 아닌 필수사항으로 만들어져 동의 없이 설치되는 악성툴바와 다름없다고 지적했다. 이로 인해 컴퓨터의 전체적인 시스템이 저하되는 문제가 발생하고 있다는 것.

실제 유명 포탈사이트에는 파일구리의 원클릭툴바의 삭제 방법을 묻는 질문이  상당수 올라와 있기도 하다.

안 씨는 "다른 프로그램은 설치 여부에 대해 사용자의 동의를 구하는데 파일구리는 자동으로 설치가 이루어진다. 삭제를 해도 파일구리에 접속해 업데이트 할 때마다 다시 설치돼 이루 말할 수없는 불편을 겪고 있다"며 답답해했다.

이에 대해 프리첼 관계자는 "포인트 트리는 단순 활동량을 체크할 뿐 정보가 넘어가는 건 아니어서 문제가 없다"며 "그러나 원클릭툴바에 대해서는 사용자들의 항의가 이어져 기존의 프로그램을 삭제하고 새로운 버전을 설치하면 더 이상 이같은 문제가 일어나지 않도록 조치를 취했다"고 해명했다.

이어 "향후 업데이트를 통해 사용자가 직접 선택할 수 있게 개선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사진▲ 네이버에 게재된 원클릭툴바 삭제방법 문의>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9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김모씨 2009-02-09 20:09:14
ㅋㅋ
첨부된 사진 대박이네요 ㅋㅋㅋㅋ

'그지같은 툴바' ㅋㅋㅋㅋㅋㅋㅋㅋ

악성툴바 2009-02-11 22:28:00
온갖 방법을 다 써봐도 소용없네요.
파일구리 툴바를 제거해도, 파일구리를 사용하면 업데이트 와중에 파일구리 툴바가 다시 생깁니다. 사용자 동의도 얻지 않고 무조건 생성되죠.

이 툴바가 참 구질구질한게 쓸모도 없으면서, 브라우저의 하단 한줄을 잡아먹고, 속도도 떨어트리죠. 이런 최악의 악성 툴바는 처음 봤음.

악성툴바 2009-02-11 22:29:24
온갖 방법을 다 써봐도 소용없네요. 2
업데이트 되면서 자동설치되는 것을 막으려고.. 파일권한을 모두 접근금지로 하고, readonly 속성부여하고, 브라우저 추가기능제한으로 막아보고.. 별 수를 다 써도 소용이 없습니다. 파일구리 업데이트하는 순간 도루아미타불.

파일구리 사용자라면 어쩔 수 없이 감내해야되는 악성 툴바랄까.

김씨 2009-02-18 03:11:28
우리모두 힘을 합쳐 소송을...
이런 얍실한프로그램은 쓴맛을 봐야함ㅋㅋ

그지가튼툴바 2009-02-27 02:48:38
아짜증나요
지금 그거때문에 강제삭제프로그램썼다가 충돌에러나서 세시간째 삭제하다가 복원하다가 생쑈하다가 간신히 없앴는데 파일구리 실행하니 툴바 다시 생기네요 아싸라비야~쿵짝쿵짝 십숑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