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알고 쓰면 돈 번다".. 25개 형광램프 품질비교
상태바
'알고 쓰면 돈 번다".. 25개 형광램프 품질비교
  • 유성용 기자 soom2yong@csnews.co.kr
  • 승인 2009.02.06 0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스람코리아의 U자형 콤팩트 형광램프가 최고의 품질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소비자원이 가정에서 주로 사용되는 10개 업체 25종의 36W 주광색(햇빛에 가까운 색) 콤팩트 형광램프를 대상으로 품질비교 실험을 실시한 결과 빛의 밝기, 광효율, 에너지소비 효율등급등에서  오스람코리아 제품이 으뜸을 차지했다.


'빛의 밝기'는 오스람코리아(오스람) 제품이 116%로 타의 추종의 불허했다. 뒤를 이은 필립스전자(PHILIPS)와 효선전기(Lumitron)의 제품 111%와 비교해 현격한 차이를 드러냈다. 이에 반해 루미앤(LUMIN) 제품은 98%로 KS(한국산업규격)기준조차 통과하지 못했다.

'광효율' 또한 오스람코리아 제품이 120%로 가장 높았으며 필립스전자(PHILIPS), 효선전기(Lumitron), 코스모스전기(Long) 순이었다. 반면 가장 낮은 제품으로는 루미앤(LUMIN)과 쌍사산업(Sigma Lamp) 제품으로 이 둘은 각 107%, 106%로 오스람코리아 제품과 최대 12%이상의 차이를 보였다.

'에너지소비효율등급' 역시 오스람코리아를 필두로  필립스전자(PHILIPS), 효선전기(Lumitron), 코스모스전기(Long), 롯데쇼핑(Wiselect) 제품이 1등급을 받았다.

한편 에너지소비효율등급이 표시된 24개 제품 중 8개(33%) 제품은 실제 등급이 표시된 등급보다 낮은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중국 제품들은  효율등급이 달리 신고되거나 표시와 다른 경우가 많았다.

가장 고가의 제품은 3100원의 금호iNET 제품이었으나 품질은 평균 측에도 끼지 못했다. 반면에 가장 저가 제품인 1100원의 코스모스전기 제품은 품질에서도 상위 랭크돼 가격이 품질의 바로미터가 아님을 보였다.

25개 제품의 평균가격은 1937원이었으며 최고 품질로 인정받은 오스람 코리아의 가격은 1880원으로 평균가 보다 낮았다.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