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쪽 머리가 아파올 경우 일반인들은 대부분 편두통일 것이라 의심하게 된다.
그렇다면 편두통은 두통의 한 종류일까? 여기서 재미있는 사실을 알 수 있다. 편두통이 두통의 한 종류라는 이야기는 위염이 복통의 한 종류라는 말과 같다. 즉 위염이 복통을 일으킬 수는 있지만 복통의 한 종류가 될 수 없다는 이야기이다. 다시 말해 편두통은 유전적, 호르몬적, 혈관적, 신경적, 외부요인적 원인에 의해 뇌혈관과 뇌의 전기화학적인 반응에서 생기는 질환이라고 할 수 있다.
편두통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자. 편두통은 두통 발생 전 특이증상이 있다는 점과, 약물에 의하여 조정이 가능한 점 등이 간질과 비슷한 경향이 있다. 간질이 운동 담당 영역에서의 전기화학적인 문제라면, 편두통은 통증 중추부의 전기화학적인 문제라고 할 수 있고, 실제로 최근 PET, MRI 등의 최신 뇌 영상검사상 편두통, 군발성 두통의 원인영역이 이 부근으로 확인되고 있다.
편두통은 질병의 한 이름으로 두통뿐만 아니라 다른 다양한 증상을 가지고 있다.
편두통의 비교적 흔한 증상만을 적어보자면, 우리가 흔히 알고 있는 두통, 메슥거림, 구토, 멀미증상, 음식기피, 빛이나, 소리에 민감해지는 증상, 설사, 콧물, 코막힘 등 20여가지에 해당하는 증상을 보인다. 이중 두통은 가장 흔한 증상이지만, 위에서 보듯 두통 없이 다른 증상만 나타나는 침묵의 편두통의 모습을 볼 수 있다. 심지어 한쪽 팔다리 마비까지 오기도 한다.
내 두통이 편두통일까?
이럴 경우 편두통의 증상으로 의심 가능하다. 박동성 두통 (두근두근 두통),4시간에서 3일정도의 두통, 한쪽에서 시작해서 전체로 또는 번갈아 나타나는 두통, 깊은 잠을 자다가 깰 정도의 두통,속이 불편하고, 토하기도 한다. (이것 때문에 참 많은 분이 내과에 가십니다.)빙빙 도는 어지럼이나 떠있는 기분이 든다. (빈혈로 생각하시고 내과를 많이 가셨으나, 요사이는 이비인후과를자주 가시는 편입니다.) 이명이나 소리가 커진다.(이비인후과에 많이 가십니다) 밝은 빛이 싫다. 시끄러운 소리가 싫다.걷거나 몸을 굽히면 더 심해진다. 말이 흐려지거나 행동이 느려지는 등의 증상이 있다.
이렇듯 많은 증상들이 편두통으로 의심 할 수 있는 증상들이다. 정리를 하자면 갑자기 시작되는 두통이 간혹 몇 시간에 며칠을 가고, 어지럼증이나 과민증상, 속 불편함을 가지고 있다면 우선 편두통을 고려해보는 것이 좋다. 이러한 증상에 가족 중에 편두통을 앓고 있는 사림이 있고, 증상이 한 달에 수차례에서 일 년에 한두 번씩 주기적으로 나타나고, 여자분의 경우 생리나 배란시기등과 연관이 있다면 더더욱 가능성이 높다고 할 수 있다.
편두통은 아직도 원인이 정확히 밝혀지지 않았지만, 같은 약제의 개발과 역학데이터의 증가로 점차 정복되고 있는 질병이다. 아직 고혈압, 당뇨, 암의 원인이 정확하지 않지만, 고혈압, 당뇨의 경우 거의 약물 및 운동요법으로 가능하고, 암도 50%이상 치료되고 있듯이, 편두통도 적절히 관리할 수 있는 질병이 되어 가고 있다.
따라서, 우선적인 증상처치보다는 나의 두통에 따라 계획성 있는 치료가 필요한지, 아니면 두통약만 먹으면 되는지, 약 이외에 두통을 피할 수 있는지에 대하여 두통전문의와 상담해보시는 것이 가장 현명한 방법이다.
<도움말=흐린뒤맑음 신경과 최성호원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