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 & 캠페인
식품 괴담의 진실..소비자들 "정말이야?"
상태바
식품 괴담의 진실..소비자들 "정말이야?"
  • 이지희 기자 sbnu11@yahoo.co.kr
  • 승인 2009.11.24 08:16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이지희 기자] ‘너무 하얀 밀가루는 표백제가 들어간 것이다’, ‘면역력이 약하면 신종플루 백신 맞고도 죽는다’, ‘포도 껍질의 하얀 가루는 농약 잔류물이다’ 등등 괴담 수준의 속설을 한 번쯤은 들어봤을 것이다. 대부분 건강과 직결된 식․의약품에 관련된 내용이다.

이 같은 속설들은 소비자들을 불안하게 만들어 제품 사용을 극력 기피하게 만드는 요인이다.

낭설이 고착화돼 소비자 불안심리가 높아지자 식품의약품안전청 농촌진흥청 등이 누명 벗기에 나섰다. 잘못된 속설 때문에 불안했던 소비자들도 한시름 덜게 됐다.

◆ 새하얀 밀가루는 표백제 때문?

▲ 누르스름한 밀가루(좌)와 새하얀 밀가루(우)는 밀 품종의 차이일 뿐 표백제 첨가 여부와는 무관하다.

대부분 수입산인 밀가루에 대한 괴담이 많다. 새하얀 색은 표백제가 들어갔기 때문이고 긴 선적과정 중 변질을 방지하기 위해 방부제 살충제 등을 마구 뿌려 건강에 크게 해롭다는 것이다.

식약청은 밀가루의 흰색은 밀의 껍질과 배아를 없애고 원래 흰색인 배유(낱알 내부)만을 쓰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더욱이 밀가루는 공기와 접촉하면서 자연 숙성돼 더 하얗게 변하기도 한다.

또 밀가루는 방부제가 들어가 상하지 않으며 살충제를 많이 써서 벌레도 꾀지 않는다는 속설도 사실무근이라고 밝혔다.

식품위생법령상 밀가루의 수분함량은 ‘15.5% 이하’로 이 정도 수분함량이면 미생물이 자라기 어려워 방부제를 첨가할 필요가 없다는 것.

◆ 신종플루 백신 심각한 부작용 초래한다?

신종플루 예방주사도 청소년들 사이에 엄청난 괴담을 낳았다. ‘학생을 대상으로 임상실험을 하는 것이다’, ‘면역력이 약하면 백신 맞고도 죽는다’, ‘노인들한테는 죽을 염려가 있어 학생들만 맞게 한다’는 등의 괴담이 돌아 민심마저 흉흉해졌다.

이에 식약청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는 신종플루 예방백신 임상시험 결과를 발표하며 소아ㆍ청소년용 신종플루 예방백신 사용을 승인했다. 식약청은 초·중·고교생에 대한 신종플루 백신은 안전성과 유효성에 모두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또 재난안전본부도 지난 11일부터 초·중·고교생을 대상으로 백신접종을 시행했으나 이 중 12명만 이상 반응을 신고했다고 밝혔다. 대부분 현기증, 두통, 구토, 식은땀 등 경미한 증세로 30분 안정을 취한 후 회복되어 귀가했다고 해명했다.

◆ 포도 껍질 하얀 가루는 농약 잔류물?

▲ 과분으로 덮인 잘 익은 포도(좌), 농약 묻은 포도(우). (사진-농촌진흥청)

포도에 묻어 있는 하얀 가루를 농약 잔류물이라 여겨 포도를 기피하는 소비자들이 많다.

농촌진흥청은 포도 껍질에 묻어 있는 하얀 가루는 농약이 말라붙은 것이 아니고 과분(果粉)이라고 설명했다.

실제로 농약을 뿌리지 않은 포도는 흰 가루가 고르게 덮여 있고 광택이 없지만, 농약이 많이 묻은 포도는 광택이 나고 농약 자국으로 얼룩무늬가 나타난다고 설명했다.

과분에 대한 또 다른 오해는 당분으로 잘못 알고 있는 것. 이 때문에 많이 먹으면 살이 찐다는 오해를 사고 있다. 그러나 포도 과분의 성분은 지방족 화합물로 이루어져 있으며 포도주를 만들 때 발효를 도와주는 효모의 서식처이다.

이러한 포도 과분은 친환경 포도의 지표이다. 포도 과분은 비, 먼지 등의 물리적 자극과 농약과 같은 화학적 자극에 의해 쉽게 손상된다. 그러므로 과분이 잘 형성된 포도는 먼지, 병원균 포자와 같은 이물질이 없이 깨끗한 것이다.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한살림 2009-12-04 16:17:33
전 딴건모르겟지만 미국산밀 안전하다는건 못믿겟습니다.
학문이 짧은관계로..많은도움을 드리진 못하겟지만,미국산 밀에대한 실험이 있었습니다.병속에 개미를 넣어두고 미국산,호주산,한국산 밀을 넣어서 실험시켰는데요.미국산 개미는 3시간만에 전멸,호주산 밀은 5시간만에 전멸 한국산 밀은 하루가 지나고 나서야 한마리가 약간 이상반응을 보일뿐 별다른 반응을 못보엿습니다.주의하십시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