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대기업들의 실적이 호조를 보이면서 백화점 업계가 기업 대상 설 선물세트 판촉을 대폭 강화하고 있다.
백화점업계는 올 설 주요 기업들이 선물 구매를 상당히 늘릴 것으로 보고 있다.
13일 유통업계에 따르면 롯데백화점은 법인을 대상으로 한 설 선물세트 판매가 작년 설보다 30% 이상 신장할 것으로 내다보고 기업 고객을 전문적으로 상대하는 법인 영업팀 인원을 10여 명 보강했다.
법인 영업팀은 상품권 영업을 주로 하고 영업점별 선물 담당팀이 선물세트 등 현물 판매를 담당했지만 올해부터는 현물 영업을 법인 영업팀에 맡겼다.
또 지난 4일부터 전국 26개 점에 5∼15명씩 구성된 선물상담팀을 특별 편성해 견적 상담과 구입, 발송 등 전체 업무를 대행해주는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기업별 구매 담당자를 불러 초대회를 열거나 선물세트를 대량 구매할 때 품목별로 5∼30%가량 할인받을 수 있는 혜택도 내걸 계획이다.
현대백화점은 기업들을 대상으로 한 명절 특판용 선물세트 매출이 최소 18% 이상 뛸 것으로 보고 고객 확보에 나서고 있다.
실제로 선물세트를 주문하겠다는 신규 업체 상담 건수가 지난해 192건에서 올해 200건으로 49% 가까이 증가했다고 백화점 측은 전했다.
현대백화점은 한우세트와 청과세트 등 주력 선물세트 상품에 대해 물량을 작년보다 15∼20%가량 많이 확보하는 한편 상품 등급이 높은 선물세트 주문이 증가할 가능성에 대비하고 있다.
신세계백화점도 선물세트 구매 수요가 지난해 대비 20%가량 많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굴비와 갈치 등 인기 상품의 공급량을 30% 이상 확대하기로 했다.
또 기업들이 주로 찾는 자체 기획 선물세트`굿 초이스' 물량도 작년보다 60% 이상 늘렸다.
유통업계 관계자는 "최근 실적이 좋은 기업들을 중심으로 보너스와 선물지급을 늘리는 추세여서 기업 고객들을 위한 다양한 마케팅을 진행할 예정"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