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신금융협회(회장 이두형)는 6일 소비자들이 유용하게 활용할 수 있는 '신용카드 혜택 100배 누리는 방법'을 소개했다.
여기에는 할부 및 리볼빙 결제에서부터 포인트 활용법, 할부철회․항변권 행사 등에 이르기까지 소비자들이 간과할 수 있는 사항과 합리적인 카드비법을 담았다.
여신협회가 제안하는 신용카드 활용법은 이렇다.
1. 카드결제 전에 "포인트로 해 주세요"라고 한마디 하는 센스.
자신의 소비성향에 맞는 포인트 특화카드를 집중 사용하여 포인트를 모으고 적립된 포인트는 패밀리 레스토랑, 백화점, 주유소, 영화관, 놀이공원 등 신용카드 가맹점에서 현금처럼 이용 가능(포인트 사용이 가능한 가맹점 미리 확인)한다.
2. 상품권보다는 소득공제율이 높은 기프트카드로.
상품권이 온라인상에서는 사용이 제한되어있거나 사용처도 백화점 등으로 한정되어 있는 반면, 기프트 카드는 대부분의 신용카드 가맹점(일부 백화점 등 제외) 및 인터넷에서도 사용이 가능하다.
3. 잠자는 포인트.. 나눔을 실천하는 포인트 기부로 깨운다.
포인트의 유효기간은 5년이며, 먼저 적립된 포인트가 먼저 소멸되는 선입선출 원칙이 적용되므로 포인트 사용처가 마땅치 않다면 포인트 기부 등을 통해 유효기간 안에 쓰는 것이 필요하다.
4. 탄력적 자금관리와 연체방지를 원한다면 리볼빙 결제를 신청하라.
리볼빙 결제는 자금사정에 따라 매월 납입비율을 달리 해 상환할 수 있어 탄력적 자금관리가 가능하고 잔여 결제금액은 매달 이월되므로 연체를 미연에 방지해야 한다.
5. 카드사에서 제공하는 2~3개월 무이자 할부를 적극 활용하자.
6. 무심코 3개월 할부는 금물.. 나의 할부이용기간별 수수료를 체크하자.
할부이용기간 구간별로 동일한 금리가 적용되어 할부결제 시 개월 수를 잘 선택하면 수수료 절약이 가능하므로 카드사별 할부이용기간 수수료 체계를 반드시 확인한 후 본인의 사정에 맞게 결제하도록 한다.
7. 안전한 거래를 원한다면 현금결제보다 할부로.
할부로 결제하면 철회․항변권 행사가 가능하여 이를 활용하면 제품의 하자 등 소비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불이익 예방할 수 있다.
8. 가족간 합리적 소비를 원한다면 가족카드로.
가족카드는 하나의 계좌로 청구서 발송과 결제가 통합되고 사용내역을 온라인으로 실시간 조회할 수 있어 가족의 합리적 소비계획이 가능하다.
9. 고가물건 구입시 유용한 선지급포인트 제도, 그러나 꼼꼼히 체크하자.
자동차, 가전제품, 휴대폰 등 고가의 물건 구입 시 일정금액 할인가능 하지만 선지급된 포인트(할인)가 크면 클수록 포인트를 상환하기 위해 사용해야 할 카드대금 역시 증가한다는 사실에 유념해야 한다.
10. 현금서비스는 결제일까지 기다리지 말고 선결제하자.
현금서비스는 결제일 이전에 미리 결제할 수 있으며, 선결제 시점까지 실제 사용기간에 대한 수수료만 부담하는 만큼, 중도에 여유자금이 마련되는 대로 선결제하면 결제일에 결제하는 것보다 수수료 절약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