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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대 10명 중 8명 “아무 맥주 아닌 ‘브랜드’ 주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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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대 10명 중 8명 “아무 맥주 아닌 ‘브랜드’ 주문한다”
  • 문지혜 기자 jhmoon@csnews.co.kr
  • 승인 2018.01.22 16: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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맥주는 특정 브랜드에 대한 충성도가 낮은 ‘저관여 제품’으로 알려져 있는 것과 달리 20대 소비자 대부분은 주문 시 특정 브랜드 제품을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오비맥주가 모바일 리서치 업체 아이디인큐에 의뢰해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20대 소비자 대부분은 식당에서 맥주를 시킬 때 특정 브랜드를 꼭 집어서 주문하는 것으로 조사됐다.

전국 20대 1000명을 대상으로 지난해 12월13~14일에 실시한 ‘20대 소비자 음주 행태’ 조사 결과 응답자 10명 중 8명은 외식을 할 때 자신이 선호하는 브랜드 명으로 맥주를 주문한다고 답했다.

외식 시 맥주를 시킬 때 행동 유형을 묻는 질문에 ‘종업원이 주는 대로 마신다’라고 대답한 비중이 ‘20.5%’인데 반해 ‘특정 브랜드를 달라고 주문한다’는 대답은 무려 ‘79.5%’에 달했다.

맥주가 특정 제품에 대한 충성도가 낮은 ‘저관여’ 제품이라는 일반적인 인식과 달리 트렌드에 민감한 20대 젊은이들은 외식할 때에도 맛과 품질, 경험, 만족도 등을 따져 자신이 선호하는 맥주 브랜드를 소비하는 것으로 보인다.

응답자들이 가장 많이 꼽은 브랜드는 ‘카스’로 54.5%를 차지했다. 2위 브랜드는 13.6%, 3위 브랜드는 12.2% 순이었다.

아이디인큐 관계자는 “맥주는 그 동안 가전제품이나 스마트폰과 달리 소비자 관여도가 낮은 상품으로 인식되어 왔으나 20대 젊은 소비자층 사이에서는 개인의 취향과 주관을 적극 반영하는 고관여 제품으로 변화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고 말했다.

평소 외식 시 술을 함께 마시는 빈도를 묻는 질문에 응답자들은 10번의 외식을 할 경우 평균 5.57회는 식사와 함께 술을 즐긴다고 대답했다. 20대 남성은 5.61회, 20대 여성은 5.53회라고 응답해 성별로는 큰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특히 20대 후반(25~29세)이 외식 시 술을 함께 즐긴다고 대답한 빈도는 6.17회로 20대 초반(20~24세)의 4.77회와 비교하면 29% 가량 높았다. 경제활동 참가율이 20대 초반에서 후반으로 갈수록 높아지기 때문인 것으로 분석된다.

외식 시 맥주와 함께 먹는 음식으로는 ‘치킨 등 튀긴 고기류’가 72.4%로 가장 높았다. 그 외에 ‘삼겹살/갈비 등 고기 구이류(13.0%)’, ‘피자/파스타 종류(6.4%)’ 등이 뒤를 이었다.

소주와 함께 먹는 음식으로는 삼겹살/갈비 등 고기 구이류’가 50.8%로 1위를 차지했고 ‘국/탕/찌개 종류(19.8%)’, ‘회 종류(15.4%)’ 등 순이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문지혜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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