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사장 박정호)은 지난해 매출 17조5200억 원, 영업이익 1조5366억 원을 기록했다고 5일 공시했다. 매출과 영업이익은 전년 대비 각각 2.5%, 0.1% 증가했다.
SK텔레콤은 미디어·IoT 등 New ICT 기반 신규사업에 힘입어 매출이 증가했으며 미디어 사업 성장과 11번가 수익성 개선 영향으로 영업이익이 신장했다고 평가했다.
순이익은 SK하이닉스의 지속적인 실적 호조에 따른 지분법 이익 영향으로 60.1% 신장한 2조6576억 원을 기록했다.
부문별로는 이동통신사업은 LTE 가입자 확대 및 데이터 사용량 증가 등의 영향으로 견조세를 유지했다. 2017년 말 기준 SK텔레콤 전체 가입자 3020만 명 중 LTE 가입자는 2287만명으로 75.7%를 차지했다. LTE 가입자 기준 1인당 데이터 사용량은 전년 대비 0.8GB가 늘어난 6.0GB를 기록했다.
미디어·IoT 등 New ICT 사업부문에서 SK브로드밴드는 기가인터넷·IPTV 가입자 확대 및 VoD 매출 증가 등으로 3.6% 증가한 3조 501억 원의 매출을 달성했다.
최초로 출시한 인공지능 스피커 ‘누구’ 월간 실 사용자수는 지난해 8월 11만 명에서 12월에는 211만 명으로 증가했다.
SK텔레콤 관계자는 "올 한해 New ICT 영역에서의 성과 창출을 본격화하고, 5G 경쟁력 확보에 전사적인 역량을 집중한다는 전략"이라며 "미디어 영역에서 인공지능 기반 홈서비스 확대와 콘텐츠 경쟁력 확보에 주력하고, IoT 영역에서는 다양한 비즈니스에 자사의 역량을 접목해 신규 BM을 발굴하는 등 성장을 가속화하겠다"고 밝혔다.
이동통신사업에서는 데이터를 기반으로 고객 개개인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고객이 필요로 하는 맞는 상품 · 서비스 출시에 앞장선다는 방침이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조윤주 기자]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