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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계, 주총 맞아 주주친화정책 확대...삼성·현대차·SK 등 배당 늘리고 주총 분산개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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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계, 주총 맞아 주주친화정책 확대...삼성·현대차·SK 등 배당 늘리고 주총 분산개최
  • 유성용 기자 sy@csnews.co.kr
  • 승인 2018.03.07 07: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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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 정기주주총회 시즌을 맞아 재계가 주주친화정책에 가속도를 내고 있다. 정부의 재벌개혁 기조에 대응해 주주권익 강화 확대에 본격 나선 것으로 풀이된다.

삼성과 현대자동차, SK그룹이 한 걸음 앞서 가고 있는 가운데 한화, CJ, LS, 현대백화점 등이 뒤를 따르고 있다.

삼성그룹은 지난 2016년 주총을 앞두고 대표이사와 이사회 의장을 분리해 이사회 운영의 독립성과 감독기능을 강화하는 정관을 개정했다. 이에 따라 당시 삼성전기(사장 이윤태)는 삼성 계열사 중 처음으로 사외이사를 이사회 의장에 선임했다.

분기배당제도도 도입했다. 삼성전자(대표 김기남‧김현석‧고동진)는 지난해 1~3분기 동안 매분기 주당 7000원의 중간배당을 실시했고, 연말 결산배당으로도 2만1500원을 배당했다.

삼성은 올 들어서도 주주친화정책 강화를 위해 삼성전자 주식 50:1의 액면분할을 결정했다. 삼성전자가 주식 액면불한을 단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노희찬 삼성전자 최고재무책임자는 “보다 많은 분이 삼성전자 주식을 갖고 대폭 증대되는 배당 혜택을 받을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현대자동차그룹도 대표 계열사인 현대자동차(회장 정몽구)와 현대모비스(사장 임영득)가 잇달아 주주친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현대차는 2년 전 투명기업 경영의지를 담은 ‘기업지배구조헌장’을 선포했다. 이사회의 전문성과 독립성을 명확히 해 주주 권익을 보호하겠다는 것이다.

현대모비스는 지난달 공시를 통해 주주환원 추진 방안을 밝혔다. 잉여현금흐름의 20~40% 수준을 배당한다는 중장기 정책 기준을 새롭게 제시했다. 배당정책을 명확히 제시해 투명성을 높이고 투자자 신뢰를 강화하겠다는 행보로 해석된다.

SK그룹 역시 2016년 SK(주) 이사회 산하에 주주가치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투자 및 합병‧분할 등 주요 경영 사안을 사외이사 전원이 사전 심의하는 ‘거버넌스 위원회’를 설치했다. SK는 7명의 등기임원 중 5명의 사외이사를 두고 있다.

지난달에는 국내 대기업 지주사 중 최초로 계열사 별로 주총을 분산 개최하겠다고 밝혔다. 이는 최태원 회장의 주주친화 경영 의지에서 비롯된 것으로 전해졌다. 계열사별 주총을 분산 개최하게 되면 기존 복수의 회사가 동시에 주총을 열어 주주들의 참여가 제한되던 부작용이 개선된다.

SK가 주주친화 정책을 처음 펼친 것은 2004년부터다. 당시 SK는 투명경영위원회 설치, 사외이사 비중 확대, 점진적 배당 확대 등 다양한 제도를 시행했다.

이 같은 추세는 다른 그룹으로도 확산되고 있다.

한화그룹(회장 김승연)은 그룹 내 상장사 주주총회 날짜를 분산개최 하기로 했다. (주)한화, 한화케미칼(사장 김창범), 한화테크윈(사장 신현우), 한화투자증권(사장 권희백) 등에서 실시하던 전자투표제도 상장계열사 전체로 확대 시행한다.

CJ그룹(회장 손경식)도 10개 상장사의 주총을 분산 실시하고 CJ대한통운(사장 박근태)과 CJ씨푸드(대표 유병철)는 전자투표제를 도입한다. CJ는 향후 그룹 차원에서 각 상장사에 전자투표제 도입을 적극 권고할 방침이다.

LS그룹(회장 구자열) 역시 계열사 주총을 분산 개최한다. 또 올 상반기 중으로 (주)LS와 LS산전(대표 구자균), 가온전선(대표 윤재인)에 사외이사로 구성된 내부거래위원회를 신설할 계획이다. 신설 위원회는 주요 계열사 간 대규모 거래, 이사의 겸직 사항 등을 심의한다.

현대백화점그룹(회장 정지선)은 현대백화점, 현대홈쇼핑(대표 강찬석), 현대그린푸드(대표 박홍진), 한섬(대표 김형종), 현대리바트(대표 김화응), 현대HCN(대표 유정석) 등 6개 상장사 이사회 산하에 감사위원회·사외이사후보추천위원회·보상위원회·내부거래위원회 등 총 24개 위원회를 운영해 주주권익을 보호하고 경영 투명성을 강화하기로 했다.

재벌 그룹의 한 관계자는 “정부가 김상조 공정거래위원장을 앞세워 재벌개혁 의지를 보이는 상황에서 주요 대기업들이 주총시즌을 맞아 주주친화 정책 확대에 적극 나서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 = 유성용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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