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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P&G, '지속 가능한 미래' 위해 다양한 활동 전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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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P&G, '지속 가능한 미래' 위해 다양한 활동 전개
  • 한태임 기자 tae@csnews.co.kr
  • 승인 2018.12.20 08:51
  •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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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무분별한 일회용품 사용으로 인한 환경 오염이 화두로 떠올랐다. 특히 해양 생태계 파괴의 주범으로 꼽히는 미세 플라스틱과 플라스틱 폐기물을 최소화하기 위한 움직임이 사회 전반으로 확산됐다.

이러한 흐름에 발맞춰 제조 및 유통업체도 폐기물 감소, 친환경 소재 도입에 관심을 기울이는 모습이다. 보다 장기적인 관점에서 생태계 다양성 보호를 위해 산림 관리 등 자연환경 보전 활동을 펼치며 지속 가능한 미래를 위한 노력을 아끼지 않고 있다.

섬유유연제, 섬유탈취제, 칫솔 등을 판매하는 생활용품 기업 P&G도 "소비자, 지역사회, 그리고 지구상의 모든 이들의 더 나은 삶을 위해 환경적 지속 가능 경영을 꾸준히 실천하고 있다"고 밝혔다.

특히 P&G의 오랄-비, 페브리즈, 팸퍼스, 다우니 등 여러 브랜드는 다양한 소비자 참여형 사회 공헌 활동을 개발함으로써 자연환경 보호에 대한 대중의 관심을 모으고, 나아가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환경 보호의 주체가 될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고자 노력을 기울인다는 설명이다.

◆ 오랄-비, 폐칫솔 업사이클을 통해 구강 건강 관련 사회 공헌 활동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수많은 제품 중에서도 칫솔은 누구나 매일 수차례 사용하는 생필품이다. 그러나 플라스틱, 고무, 나일론, 메탈 등 복합적인 재질로 만들어져 분리배출이 불가해 모두 일반 쓰레기로 소각되고 있다. 통상 구강전문가들이 권장하는 칫솔 교체 주기가 3개월인 만큼 칫솔로 인한 환경오염 문제 해결 방안은 계속해서 논의되어 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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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랄-비의 칫솔 재활용 프로그램 및 구강관리 교육에 참여한 초등학생들이 양치법을 배우고 있다.

이에 한국 P&G의 구강 전문 브랜드 오랄-비는 칫솔 재활용 프로그램 ‘건강한 미소, 칫솔 재활용 캠페인’을 도입했다. 캠페인의 일환으로, 오랄-비는 글로벌 환경 기업 테라사이클과의 협업을 통해 올해 1월부터 현재까지 총 60개 초등학교의 1만5353명의 학생들을 위해 환경보호 의식 개선과 올바른 구강관리 교육을 진행했다.

또한 올해 1월부터 8월까지는 전국 36개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총 363kg의 폐칫솔을 수거해, 업사이클링 과정을 거쳐 화분으로 재탄생시켰다. 또한 업사이클 된 화분 판매 수익금에 지원금을 보태 지역사회 어린이 100명에게 구강 검진과 치료를 지원할 수 있었으며 추후 지속적인 지원을 이어나갈 예정이다.

◆ 페브리즈, 버려지는 폐플라스틱을 자원순환과 지역사회 기여로 연결

섬유탈취제 브랜드 페브리즈는 ‘지구에도 상쾌함을 약속드립니다’라는 사명 하에 제품 공병을 수거하고 자원을 순환시켜 소비자들의 더 나은 삶에 기여하는 데 힘쓴다는 설명이다.

분무가 가능한 스프레이병 역시 여러 가지 물질로 이루어져 재활용이 어려운 폐기 품목이라는 점을 고민한 페브리즈 브랜드는 올해 1월부터 서울, 경기 지역 아파트 단지에서 분무기 공병을 수거해 놀이터나 담장으로 업사이클링 하는 ‘아파트 분무기병 재활용 캠페인’을 전개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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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페브리즈가 자원 순환을 위해 아파트 단지와 피트니스 센터에서 다 쓴 스프레이병을 수거해오고 있다.

아파트 단지 내 수거함을 설치함으로써 주민들의 접근성과 편의성을 높여, 소비자들의 보다 적극적인 참여를 유도했다. 그 결과, 올해 11월까지 무려 2만9962 세대가 참여해 252kg의 다 쓴 분무기 병을 모을 수 있었다. 내년에는 참여 단지 수를 더 늘려 캠페인을 지속해 나갈 계획이다.

지난 6월부터는 29개 이마트 지점과 함께 다 쓴 페브리즈 차량용 방향제를 재활용해 어린이 교통사고를 예방하는 프로그램도 진행 중이다. 이마트 매장에서 수거된 폐 차량용 방향제를 원료로 휴대용 반사경을 제작하여 체구가 작아 교통사고에 노출될 위험이 큰 초등학교 1,2학년 학생들 2만명에게 나눠줄 계획이다.

◆ 다우니, 야생화 보호로 생태계 다양성 보전에 힘 쓴다

P&G의 섬유유연제 브랜드 다우니는 보다 거시적인 관점에서 지구 생태계 보호 활동에 동참하고 있다는 설명이다. 무분별한 개발과 부주의로 인해 한국의 아름다운 자연환경과 야생 생태계가 위협받고 있기 때문이다.

꽃에서 영감을 받아 아름다운 향기의 제품들을 만든다는 다우니는 꽃과 자연을 보호하는 사회 공헌 활동에 앞장서기로 했다. 우선 지난 8월 지리산 둘레길 운영 및 관리 주체인 사단법인 숲길과의 협약을 맺고  ‘한국 야생화 보호 캠페인’을 진행 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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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다우니는 광화문 도심 속 미니 야생화 전시관 '다우니 야생화 돔'을 개관하고 야생화 보호 캠페인을 전개한 바 있다.

다우니는 나아가 오는 2020년까지 지리산 둘레길에 ‘다우니 야생화 길’ 조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방문객들이 야생화의 가치와 매력을 직접 체험함으로써 소멸해가는 야생화 품종을 보전하고, 나아가 한국의 아름다운 자연환경을 되살리는 데 공감하고, 자발적으로 동참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야생화 보호 캠페인의 일환으로 다우니는 지난 10월 도심 속 야생화 전시관인 ‘다우니 야생화 돔’을 개관했다. 한국 야생화의 가치를 체험할 수 있는 다양한 공간이 마련하여 캠페인의 기획 배경을 소개하고 돔 내에 ‘야생화 존’을 조성해 한국의 계절별 야생화 꽃밭을 체험해 볼 수 있도록 해 보호 활동 참여를 독려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한태임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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