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친환경 하우징 포럼] 최은정 연구위원 “건설업계도 소비자 중심 친환경 사업으로 전환해야”
상태바
[친환경 하우징 포럼] 최은정 연구위원 “건설업계도 소비자 중심 친환경 사업으로 전환해야”
  • 김승직 기자 csksj0101@csnews.co.kr
  • 승인 2021.11.25 14: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최은정 연구위원은 25일 “자재, 공법 등 현장의 스마트 건설기술 관련 정부가 적극적으로 지원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말했다. 

최 연구위원은 이날 오후 여의도 전경련회관 3층 에메랄드홀에서 개최된 ‘2021 친환경 하우징 포럼’에서 주제발표를 통해 이같이 말했다. 이번 포럼은 소비자가 만드는 신문과 국민의힘 송석준 국회의원(국토교통위 간사)이 주최하고 국토교통부의 후원으로 열렸다.

이번 포럼에서는 소비자 보호를 위한 친환경 주택시장에서 소비자 보호를 위한 개선방안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의 친환경 주거가 어떻게 변화할지에 대한 논의가 이뤄졌다.

최은정 연구위원은 “코로나19 이후 기업의 사회적 책임에 대한 요구가 확산되면서 지속가능성 등 비재무적 위험 관리의 필요성이 커져 ESG의 중요성이 부각되기 시작했다”고 전제했다. 그는 이어 “ESG는 기업 경영에서 지속가능성을 달성하기 위한 3가지 핵심요소인 환경, 사회, 지배구조를 뜻한다”며 “기업의 중장기 기업가치에 직·간접적으로 큰 영향을 미친다”고 설명했다.

최 연구위원은 세계 최대 자산운용사 블랙록과 APG, NBIM, Vanguard, SSGA 등 기관투자자가 환경을 고려하지 않는 기업에 대한 투자를 철회한 것을 예시로 최근 부각된 ESG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그러면서 “건설업은 ‘환경 파괴’, ‘안전사고’ 등 여전이 부정적인 이미지”라며 “기업의 비재무적 가치가 부각된 만큼 건설업에서도 소비자 중심의 친환경 사업으로의 전환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어 “건설업계도 ESG의 중요성을 인식하고 있으며 관련 평가를 보통 이하 낮은 수준으로 책정하고 있다”며 “건설업체 스스로도 ESG를 향후 성과에 영향을 미칠 리스크로 인식 하는 만큼 이를 주요 경영 전략으로 삼아야 한다”고 말했다.

최 연구위원은 다만 ESG 경영이 초기단계인데다가 건설업체 규모별로 관련 준비에 대한 차이가 큰 것을 우려했다. 대형건설업체는 친환경 사업을 주력으로 하고 있지만, 중소건설업체는 아직 여력 부족하다는 것이다.

최 연구위원은 “2020년 주거공간 소비자 인식조사에 따르면, 선호하는 주택 차별화 테마로 스마트 주택 28.6%, 조경 특화 주택 21.2%, 건강 주택 17.8% 순으로 꼽혔다”며 “코로나19 이후 실내 생활이 많아지면서 주거공간 변화와 더 큰 규모의 주택에 대한 수요 증가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이어 “과거 소비자들이 제품의 디자인, 품질 등에 집중했다면, 최근엔 제품이 어디서 어떻게 생산되는지, 제품이 담고 있는 가치관과 신념, 사회·환경적 책임은 다하고 있는지까지 관심을 가지고 구매한다”며 “코로나19 이후 비대면 사회로의 전환은 주택에 대한 고객의 선호도에도 변화를 일으킬 것”이라고 내다봤다.

최 연구위원은 건설업체들도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대비해 각 사의 기술력을 바탕으로 자사만의 차별화된 상품을 개발하는 것에 주목했다. 그러면서 관련 예시로 ‘스마트홈’ 등 AI 기술을 활용한 상품과 바이러스 살균·제거 등을 위한 시스템 등을 들었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최은정 연구위원이 여의도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 3층 에메랄드홀에서 열린 ‘2021 친환경 하우징 포럼’에 참석해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한국건설산업연구원 최은정 연구위원이 여의도 전경련회관 컨퍼런스센터 3층 에메랄드홀에서 열린 ‘2021 친환경 하우징 포럼’에 참석해 주제발표를 하고 있다.
최 연구위원은 “주거 서비스로 고객들의 선호도가 바뀌고 있는 만큼 건설업체도 단순히 물건을 판다는 전통적 사고방식에서 벗어나 ‘왜 새로운 변화를 모색해야 하는 가’하는 사고방식을 가져야 한다”고 제언했다.

그러면서 “지속가능한 친환경 건축을 위해 설계, 시공, 유지관리, 폐기까지 전 생애주기를 고려한 에너지 절약 및 환경오염 저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최 연구위원은 소비자 중심의 친환경 주택 활성화를 위한 과제가 산적해 있다고 진단했다. 정부의 친환경 주택 관련 지원 정책이 미흡해 건설업체의 비용 부담으로 계획 마련에 어려움이 있어 관련 움직임이 대형건설업체를 중심으로만 이뤄지고 있기 때문이다. ESG 평가지표가 건설업계에 맞춰져 있지 않는 상황도 개선이 필요하다.

그는 친환경 주택 지원 정책 방향과 관련해 “자재, 공법 등과 관련된 구체적인 지원 정책 수반이 필요하며 소비자 중심 친환경 업체에 대한 인센티브 부여 방안도 모색해야 한다”며 “현장의 스마트 건설기술 관련 지원 정책도 여전히 부진한 상황이어서 정부의 적극적 지원 정책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소비자가 원하는 ‘친환경’, ‘스마트’ 주택을 위한 정부의 교육훈련 및 기술 개발 지원이 필요하다”며 “실제 건설인적자원개발위원회 조사 결과 스마트 건설기술 활성화를 위해 재원 및 교육훈련 지원이 필요하다는 응답이 가장 많았다”고 설명했다.

건설업계 ESG 평가지표 개선 방향과 관련해선 “친환경 및 소비자 보호 활동을 평가할 수 있는 항목을 반영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또 최 연구위원은 소비자 중심의 친환경 주택을 위한 건설업체 대응 방안과 관련해 "고객의 니즈를 반영한 품질 확보 및 고객만족 실현을 위한 노력이 필요하다"고 조언했다.

그러면서 "이를 위해 고객과 신뢰를 형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하며, 발주자와 고객의 권리를 보호하여 지속적인 우호적 관계를 형성해야 한다"고 역설했다.

최 연구위원은 “건설산업은 많은 협력업체들이 시공 과정에 참여하고 지역업체, 중소업체와 함께 공동 수급자로 공동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아 정한 거래윤리의 준수한 협력관계 구축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이와 함께 대형건설업체의 기술 공유 등 협력업체와의 상생을 위한 노력과 리스크 관리차원에서의 협력업체 ESG평가 체계 구축도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김승직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