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글로벌 ESG 공시 기준 확립 가시화...“국내에 맞춰 기업 부담 덜 수 있게”
상태바
글로벌 ESG 공시 기준 확립 가시화...“국내에 맞춰 기업 부담 덜 수 있게”
  • 문지혜 기자 jhmoon@csnews.co.kr
  • 승인 2021.12.07 16: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ISSB)가 설립되면서 ESG(환경·사회·지배구조)에 대한 글로벌 공시 기준이 내년 확립될 것으로 보이는 가운데 이를 국내에 알맞게 도입하기 위해 준비가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글로벌 공시 기준을 국내 상황에 맞게 받아들이되 기업의 공시 부담은 덜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해야 한다는 것이다.

7일 여의도 페어몬트 호텔에서‘글로벌 기준에 따른 ESG공시 확산전략’에 대한 토론회가 열렸다. 이 자리에는 고승범 금융위원장, 손병두 한국거래소 이사장 등이 참석했다.

손병두 이사장은 “ESG 수준에 대한 기업의 평가가 중요해진 만큼 이를 평가할 수 있는 기준도 중요해졌다”며 “한국거래소는 상장심사에서 ESG 심사를 적용해 공시 의무화에 앞서 체력을 보강하고 ESG 정보 제공 플랫폼을 오픈해 흩어져 있는 정보를 모아볼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금융위원회 고승범 위원장은 축사를 통해 “ESG에 대한 국제적 논의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으며 국제지속가능성기준위원회(ISSB)이 국제 규범으로 자리 잡을 가능성이 커진 만큼 각계 모두가 대응 전략을 모색해야 한다”며 “ESG 공시 제도를 글로벌 기준에 맞게 선진화하되 기업이 이에 대한 부담을 갖지 않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금융위원회 고승범 위원장
▲금융위원회 고승범 위원장
주제발표는 자본시장연구원 이상호 연구위원과 한국거래소 송영훈 상무가 나섰다. 먼저 자본시장연구원 이상호 연구위원은 ‘ISSB 설립 의의와 우리나라의 대응과제’라는 제목으로 발표했다.

이상호 연구위원은 “국제적으로 대표성 있는 기준 마련이 가시화되고 있지만 국내는 금융위 ‘기업공시제도 종합 개선방안’ 추진 일정이 신속하지 않고 강제공시 대상도 협소하다는 비판이 있다”며 “ISSB 기준 제정 일정에 연계해 의무화 일정을 조정할 필요가 있으며 사업보고서 내 지속가능성 섹션을 신설해 공시를 의무화하는 방안 등을 고려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국거래소 송영훈 상무가 기업들의 지속가능경영보고서를 분석한‘지속가능경영보고서 점검결과’를 발표했다.

송 상무는 “현재 지속가능경영보고서는 올해 11월15일 기준 70개사가 공시하고 있지만 의무 공시가 아니라 각 사 홈페이지에 게시하는 형태로 아직 활성화가 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현재 보고서 작성은 가이던스 내 정보공개 원칙에 따라 글로벌 정보공개 표준인 GRI를 기준으로 삼고 있으며, 중대성 평가를 수행하고 있는 등 긍정적인 면도 있다. 다만 기업에 유리한 점 뿐 아니라 불리한 점을 숨기는 등 선택적으로 공시하는데다가 KPI 설정에 대한 부담으로 인해 미래 목표와 현재와의 비교가 미흡하다고 평가했다.
 

좌담회는 기업지배구조원 심인숙 원장의 사회로 진행됐다. 먼저 심 원장은 “정보공시 양식이 필요한 것은 분명하지만 공시 체계 초기 단계에서 표준화할 경우 정형화될 수 있다”고 말했다.

회계기준원 김의형 원장은 “ESG는 기업이 환경과 사회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가에 대한 ‘방어적 공시’와 바뀌는 환경에 어떻게 대응할 건지에 대한 ‘공격적 공시’가 혼재돼 있으며 점차 포괄적이고 미래지향적인 공시가 될 것으로 보고 있다”며 “기준원은 지난 8월 ISSB 준비위원회를 출범하고 국내에 어떻게 도입시킬지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국거래소 임재준 부이사장은 “ESG 공시는 사업보고서 등 법정 공시가 아닌 자율 규제 영역으로 포섭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며 “지속가능경영보고서 등 자율공시 제도 활성화를 위해 우수 공시 법인을 선정해 시상하는 등 모범적인 공시 분위기를 환기시키고 보고서의 질적 수준을 개선할 수 있도록 유인책을 고민하겠다”고 주장했다.

이어 한국상장회사협의회 정우용 정책부회장은 “ESG를 포함해 기준도 다양하고 공시해야 할 내용도 많은데 이를 일원화할 수 있으면 좋겠다”며 “속도조절이나 인센티브 방안 등 기업의 목소리를 반영해주길 바란다”고 의견을 냈다.

자본시장연구원 이인형 선임연구위원은 미국과 EU에 대한 사례를 분석하며 “어떤 내용으로 ESG에 대해 공시할지에 대한 궁극적인 판단은 자본시장에서 이뤄져야 한다고 본다”고 밝혔다.

금융위원회 이윤수 자본시장국장은 “ESG 공시 셋팅에 대해 각계와 잘 협의해 기업에 부담이 되지 않는 선에서 국제 기준을 잘 따르겠다”며 “다만 인센티브, 패널티 등을 강화하면 시장에서 의무화라고 해석할 수 있기 때문에 이를 감안할 필요가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문지혜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