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보하기 
기획 & 캠페인
경차 캐스퍼가 큰일 했네...'상생형 지역 일자리 생산' '온라인 판매'로 자동차 패러다임 바꿔
상태바
경차 캐스퍼가 큰일 했네...'상생형 지역 일자리 생산' '온라인 판매'로 자동차 패러다임 바꿔
  • 박인철 기자 club1007@csnews.co.kr
  • 승인 2022.01.20 07: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현대자동차 경차 ‘캐스퍼’의 흥행 돌풍이 이어지면서 ‘광주형 일자리’와 ‘온라인 구매’라는 자동차업계의 새로운 패러다임이 자리잡고 있다. 

상생형 지역 일자리 모델로 타 지역에서도 벤치마킹이 이어지고 있고 100% 온라인 판매 방식이 성공하면서 향후 자동차 업계의 전반적인 판매방식에도 영향을 줄 것이란 전망이다.

현대자동차에 따르면 캐스퍼는 지난해 1만806대가 판매됐다. 지난해 9월 말 출시 후 매달 판매량이 올라가고 있을 정도로 반응이 뜨겁다.

캐스퍼는 사전계약 당시 현대차 내연기관 차량 중 역대 최고 수치(1만8940대)를 기록했을 정도로 관심이 높았다. 현재도 대기물량이 1만 대가 넘을 정도로 뜨거운 호응을 유지하고 있다. 반도체 부족 이슈로 출고까지 시간이 걸리는 편인데 이런 부분만 해소되면 주문은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캐스퍼의 성공은 자동차 산업 전반에 새로운 자극제가 되고 있다. 가장 큰 변화는 자동차 생산의 패러다임을 바꾸고 있다는 것이다. 캐스퍼는 현대차와 광주시의 합작법인 광주글로벌모터스(GGM)에서 위탁 생산을 맡고 있다. 지방자치단체 주도로 진행되는 국내 최초의 ‘상생형 지역 일자리 모델’이다. 현대차는 이 회사의 2대 주주로 차량 개발과 판매만 담당한다.

▲현대차 '캐스퍼'
▲현대차 '캐스퍼'
GGM은 현재 약 570명의 직원이 근무 중인데 대부분이 20대에 현지 출신으로 지역 경제 활성화는 물론 ‘No 연공 서열·No 노조'로도 주목받고 있다. 품질도 지난해 생산 합격률이 90%를 넘기고 하자 차량이 발생하지 않았을 정도 높은 수준이다. GGM의 성공에 군산, 밀양 구미 등 6곳에 상생형 지역 일자리가 생겼다.

캐스퍼는 100% 온라인 구매라는 새로운 성공 사례로도 의미가 크다. 캐스퍼는 현대차 최초의 온라인 전용 판매 차량이다. 수입차와 달리 강성 노조가 있는 현대차그룹은 캐스퍼에 앞서 기아 첫 전용 전기차 ‘EV6’ 온라인 구매를 시도하다 노조 반대에 부딪혀 무산된 바 있다. 

캐스퍼는 테슬라처럼 전용 웹사이트를 통해 트림과 옵션별 가격, 사양 등의 정보를 입맛대로 추가해 3D로 확인한 후 구매할 수 있다. 캐스퍼의 타깃이기도 한 MZ(밀레니얼·Z)세대가 ‘익숙한’ 접근 방식으로 ‘새로운’ 차종을 인터넷으로 확인한 뒤 현대차에 입문하는 계기를 제공하고 있는 셈이다. 

캐스퍼의 성공은 온라인 구매가 소비자들이 원하는 구매 방식 중 하나임을 증명케 한다. 부가 정보 없이 자신에게 필요한 정보만을 찾아 쉽게 차량을 구입할 수 있기 때문이다. 

국내에선 노조의 반발로 당장 온라인 전용 구매를 확대하기는 어렵지만 테슬라, 폴스타 등 글로벌 브랜드를 비롯해 미국, 영국, 호주, 인도 등 세계적으로 온라인 판매 루트는 다양화하는 추세다. 
 
김필수 대림대 미래자동차학과 교수는 “캐스퍼는 새로운 차종이라는 의미 외에도 노사 관계, 생산 방법 등 국내 자동차 업계에 새로운 방향을 제시했다는 의미가 크다”면서 “소비자 중심으로 판매 방식이 전환되고 있는 상황에서 향후 온라인 판매도 필연적으로 확대되어야 할 것”이라 전망했다.

캐스퍼는 올해 더 큰 흥행이 가능해 보인다. 자동차 제도 변경으로 경차 구입 시 취득세 감면 한도가 75만 원으로 전년보다 25만 원 늘었다. 경차 연료 개별소비세 환급도 2년 더 연장됐다.

[소비자가만드는신문=박인철 기자]


주요기사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